반응형

[종창이란? 종창치료방법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종창 세포수가 늘어나지 않은 상태에서 몸의 일부분에 염증 또는 종양 등으로 인해 곪거나 부어오는 현상을 말합니다

선천적, 염증, 종양, 외상과 같은 여러 가지 이유로 생겨날 수 있고, 신체 어디서나 나타날 수 있습니다. 통증, , 붉어짐, 기능 상실, 염증과 같은 다섯 가지 특징을 보여줍니다.


피부가 염증성 포도상구균에 감염된 한 형태를 가리키기도 합니다. 부스럼보다 더 크고, 피부 깊이 뻗쳐 있으며, 고름을 배출해내는 구멍이 많이 있습니다. 털이 난 피부 부위와 목 뒤쪽, 겨드랑이, 엉덩이 등과 같은 마찰부위에서 주로 생겨 납니다.

단순 종기의 경우 환부의 청결을 유지 및 관리해주면 치유되지만, 이것은 외과적이거나 내과적인 치료를 받아야 하며, 위생적이지 못할 때 항시 재발 가능합니다.

홍역, 볼거리, 풍진 등을 예방하는 혼합백신으로 MMR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의 질병으로 인해 발진과 종창과 같은 문제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인데, 출생 후 12~15개월과 4~5세에 받으시면 됩니다. 추가 접종 시기를 놓지 셨다면 12세 이전에는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접종 후 2~3일 동안은 가벼운 감기 증세를 보일 수 있습니다.

 

발목에서 국소적으로 신체에 생기는 증상은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서 환부에 냉 찜질을 하고, 몸보다 높게 올려두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붓기가 있다면 압박 붕대 등을 활용하여 수분이 쌓이는 것을 막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하여 정맥 혈액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면 상황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장시간 앉아 있거나 서있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구강에서 발현한 종창은 구내염의 증상으로 육안으로 확인됩니다. 원인 질환의 치료를 통해 치료가 가능합니다.

울혈 된 유방(유방종창)은 출산 후 2~3일 후에 나타나게 되는데, 손이나 펌프를 이용해 유륜을 짜낸 후에 아기에게 먹여야 합니다. 찬물과 더운물로 번갈아 찜질을 함으로써 유즙 분비를 

원활하게 해줍니다. 자극을 주거나 마찰이 일어나지 않는 속옷을 착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임파선에도 생겨날 수 있는데 피지낭종과 구별이 어렵습니다. 상당한 통증이 수반되고, , 겨드랑이 사타구니 등과 같이 임파선이 많은 곳에서 발생 가능합니다. 항생제를 복용하거나 주사를 통해 치료하고, 염증이 너무 과해서 곪은 상태라면 농을 제거하는 시술을 받으셔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