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여성의유방암의 진단방법은 당사자가 이리저리 만져 보면서 덩어리가 있는지 자가검진을 하여 의심이 들면 전문가의 진찰과 유방촬영술, 유방 초음파 등으로 진단 받을 수 있는데 70% 넘는 환자가 자가검진을 통해 조기 발견되고 있습니다.

방법은 거울 앞에서 관찰해보고, 앉거나 서서 만져 봅니다. 마지막으로 누워서 다시 촉진하여 확인합니다

이때 살펴볼 사항은 멍울, 통증과 유두의 분비, 함몰, 주름, 습진, 피부 변화, 크기 변화, 위치 변화 입니다.

이외의 검사로 CT, MRI, PET, 영상 유도하 조직검사 등이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위에 전문의에 소개하는 조기진단에 대한 자세한 영상도 함께 보시라고 첨부해봤습니다. 


유방암 치료 방법은 어떤것들이 있는가?

수술적인 치료가 가장 효과적이고 확실한 방법입니다.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방사선치료, 환자의 전반적인 상황을 고려하여 항암화학요법이나 항호르몬 요법을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수술이나 방사선 치료 후에는 림프부종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항암치료는 구역, 구토, 탈모, 백혈구 수치가 낮아지거나 조기 폐경과 같은 일이 생길 수 있답니다. 호르몬 치료로 인해 골다공증이 악화되거나 유발될 수 있으므로 예방도 병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유방암 전체 환자의 약76% 5년 생존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유선내에 제한적으로 발생한 상피내암과 같은 0기는 100%이고, 림프절 전이 없이 2cm 이하의 1기에서는 98%를 보이고 있습니다.

2기는 91%의 생존율, 림프절이나 전이가 발견되고 5cm 이상의 3기는 약70%, 전신적으로 전이된 상황에선 약30%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유방암에 좋은 음식들 소개

오메가 3 지방산은 종양을 억제하고 면역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비타민D도 많이 들어 있는 참치와 연어 등과 같은 기름진 생선이 좋습니다.

녹차에 있는 항산화제는 이러한 질환과 맞설 수 있는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난소암에도 도움이 되므로 여성의 경우 커피보다 자주 드시면 좋답니다.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양배추, 케일 등과 같은 십자화과 식물에 있는 화합성분들이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되도록 생으로 먹는 게 좋습니다.

이밖에 콩, 오트밀, 호두, 과일 등이 도움이 될만한 음식으로 추천됩니다


 

유방암에 대한 오해와 진실이라는 영상도 함께 보시고 해당질환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함께 만나보시기 바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