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먼저 치조농루와 풍치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할텐데 치조농루는 치아가 흔들리며 잇몸에서 [고름]이 나오는 현상입니다. 이것은 음식물찌꺼기와 세균에 감염되거나, 이의 구조가 잘 맞물리지 않으며, 신체에 이상에서 나타난다고 하고 입안에서는 불쾌하면서도 심한 악취가 발생합니다.풍치는 치주염이라고도 불리며, 치아를 지지하고 있는 조직에 염증이 발생하여 생기는 잇몸질환입니다. 치석 내에 있는 세균과 독소가 이러한 염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는데 또한 과도한 스트레스와 당뇨에서도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치조농루와 풍치의 증상은? 먼저 치조농루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잇몸질환의 가장 원인이되는 치석이 이병을 일으키는 가장 큰 문제라고 하는데 청결히 관리하지 못한 부분에 음식찌꺼기가 쌓이고 썩어서 세균에 감염되고 고름이 납니다. 이로 인하여 입안에서는 불쾌한 냄새가 나게되고 그대로 놔두면 심하게는 소중한자신의 치아가 흔들리고 주변의 뼈까지 같이 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체부위 중 신장,간장,위가 건강하지 못할 경우도 영향을 받을 수 있는데   항상 입안을 청결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신장을 건강하게 유지해 주는 것도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올바른 치아 관리법 및 인레이가격 엿등으로 떨어졌을때 대처하는법 및 칫솔 양치하는법

위영상은 충치와 풍치 / YTN 사이언스에서 방영된 전문가적인 내용인데 영상도 한번씩 참고하시면 더욱 좋을듯 싶네요.




풍치[치주염]에 대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급성과 만성으로 나눌수가 있는데 초기에는 잇몸 주위에 흐릿한 흰색 반점으로 시작되게되는데 점점 상태가 악화되게 되면서 하얀색을 띄고있었던 반점은 점점 갈색으로 변해가고, 잇몸이 파여지며, 시큰시큰한 고통이 수반됩니다.  고통은 성인에게서 많이 호소하고 있는데 이것은 치아 노화 현상과 더불어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 노화와 함께 풍치는 같이 찾아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증상은 여러 가지로 나타나게되는데 주로 이를 사용하였을 때 고통이 수반되는 것이 공통된 현상입니다. 또 다른 한편으로는 귀의 뒤쪽이나 밑에서도 그 아픔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또한 예방을 하는 것이 가장 올바른 방법입니다. 평소에 탄산음료나 인스턴트 음식을 삼가 하여야 하고 자극적인 음식을 멀리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노인들은 딱딱한 음식물 섭취로 안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올바른 양치질은 하며, 어른들은 치실을 함께 사용하여 잇몸 주변을 깨끗이 관리하셔야 합니다.이렇게 치아 건강은 사전 예방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평소에 치아에 좋은 음식물과 올바른 관리습관으로 지켜나가야 할 것입니다


 


 치조농루와 풍치 치료법 

플라그와 치석을 스케일링을 통해 정기적으로 제거하여 주면 좋습니다. 그래도 상황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잇몸수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잇몸수술이란? 절제후 뿌리부분에 붙은 치석들을 제거하는 시술]을 시행해서 더이상 치조골이 파괴되거나 잇몸이 내려앉는걸 막을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혓바닥으로 잇몸을 수시로 눌러주고, 닦아주는 마사지를 한번에 5분 정도 매일 5회씩 해주시면 효과적이고 천일염을 손가락으로 이용하여 양치질을 합니다. 피가 나고 잇몸이 아플 때는 구강세척제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으며  5분 정도 헹구십시오.고름이 나고 냄새가 고약할 때는 죽염을 사용하여 잇몸을 닦아줘야주신는게 좋은데 처음에는 아프지만 점차 완화됩니다. 숯가루를 이용해도 효과가 있습니다


그밖에 충치 및 치통 치료방법은?

충치가 발생된 부분을 제거하고 아말감으로 채워 넣는 치료방법이 있는데  아말감은 수은과 은을 혼합한 것인데 인체에 무해하하며 , 굳는데 까지 다소 시간(8시간 정도 소요)이 걸리므로 음식 섭취는 하지 말아야 합니다.레진 치료방법은 초기 단계나 다른 여러 가지 이유로 치아가 손상됐을 때 적용합니다. 다만 치료 부위가 광범위하거나 깊을 때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금이나 레진 인레이는 썩은 치아를 제거한 후, 금이나 레진, 도재로 손실된 치아와 동일하게 본을 떠서 만들어 붙이는 방법입니다. 이외에 불소와 실런트를 통해 치료 및 예방이 가능합니다.치통의 경우는 구강안쪽을 따뜻한 물로 씻어 줍니다. 진통제를 복용하여 증상을 완화합니다. 


국소 마취제 성분이 함유된 구강 청결 제를 이용하여 통증을 완화 시킵니다. 진통제를 직접 잇몸에 바르는 경우는 화상의 위험성이 있으므로 조심하셔야 하고,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합니다. 평소에 치실과 치간 칫솔 사용을 생활화 하셔서 치아 사이에 있는 불순물을 제거하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통 풍치 충치에 좋은 약초 우리 조상들은 민간 요법으로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소금에 절인 부추를 잇몸에 문질러서 풍치의 고통을 다스렸습니다. 그리고 죽염도 많이 사용하였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강할산, 온풍산, 당귀연교음으로  다스렸습니다. 또한 대시호탕, 방풍통성산, 배농산으로 치은염과 치조농루를 관리하여 풍치로의 진행을 사전에 막을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두 질환은 서로 연관성이 강한 잇몸 병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병은 무엇보다도 사전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현대 사회에서는 발달된 음식문화에 따른 감염에 쉽게 노출되어 있으므로 치아의 위생관리 및 청결함을 유지하는 것이 무척이나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는 꼭 전문병원에서 해야하는 이유 와 솔직한 경험담 [임플란트하시기 전에 꼭 참고하세요]


임신성 고혈압증상 과 원인 및 진단 및 주의사항 ,임신성고혈압에좋은음식 에 대해서 알아보고 건강하게 출산해보자!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