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시간에는 비듬 없애는 방법 과 비듬이 생기는 이유 그리고 자세히 이 지긋지긋한녀석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kbs뉴스에서 잠깐 나왔던 [건강충전] '검은 옷이 두렵다' 겨울철 비듬 관리법!에 대한 영상인데 이 질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전에 꼭 봐야할 영상인데 시청해보세요.

비듬은 두피에 죽은 세포가 벗겨져 나온 쌀겨 모양의 표피로 지루성 피부염이 두피에 제한적으로 일어나는 경우 다른 증상 없이 나타납니다. 

비듬이 생기는 이유로는 두피에 있는 피지선에서의 과다 분비, 호르몬의 불균형, 두피 세포의 과다 증식, 진균류가 방출하는 분비물에 자극 받아 발생되게 됩니다. 

요즘에는 과도한 다이어트를 하거나 심한 스트레스에서도 발생하게 됩니다.

비듬의 증상으로는 머리에만 국한한다면 가려움증이 가장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하지만 이도 심해지면 뺨과 토, 이마에 각질을 동반한 구진성 발진으로 발전될 수 있습니다. 

또한 바깥귀에서 심한 가려움증과 같이 비늘이 일어나는 지루성 피부염이 동반되는데 건선이나 두부백선의 경우에서도 이러한 각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건선은 정확한 확인을 위해 검사를 받는 것이 좋은데 피지 분비량이 적어서 오는 건성비듬과 많아서 생기는 지성비듬으로 나눠서 치료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성비듬은 살균제가 들어있는 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피지분비량을 늘려줘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헤어 크림이나 오일을 따뜻하게 하여 머리카락에 바른 뒤 두피 마사지를 해줍니다

이것은 유분과 수분을 두피에 충분히 제공함으로 인해 건조해지는 것을 막는 방법입니다 이어서 스팀 수건을 머리에 두른 다음 20분 정도 기다립니다

마지막으로 비듬용 샴푸를 이용해서 말끔히 씻은 다음 미지근한 물로 마무리합니다. 음식은 비타민A와 동물성 단백질을 많이 드시는 거시 좋습니다.

지성비듬은 비듬용 샴푸를 일주일에 한두 번 정도 사용하여야 하며 그 이상 사용하면 머리카락의 손상을 가지고 올 수 있으므로 유의하셔야 합니다

린스는 머리카락에만 하시고 두피에는 좋지 않은 영향을 미차눈대 뜨거운 물이나 열기도 피지 분비를 활성화시키므로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후에 살균제가 들어있는 헤어토닉을 발라줘서 청결한 상태를 유지시켜주는 것이 좋으며 비타민B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에는 피지분비를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듬 없애는 방법 , 예방,관리 및 치료방법을 알아볼까요~ 이모든 것에 앞서서 청결함을 평소에 유지하는 것을 습관화 하셔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심신의 안정을 유지하고, 겨울철에는 실내 난방으로 인해 건조한 환경으로 인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화학약품이 포함되지 않은 세정제(비누나 샴푸)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습관이 될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폐가 병약하여 발생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는 폐가 피부를 주관하는 장기로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원인을 두고 처방을 내리는데 소풍산은 풍열로 인해 마른 두피와 가려움증에 쓰입니다. 여로는 가루로 머리를 감고 난 다음 마른 다음에 머리카락에서 두피까지 골고루 다시 잘 바른다

백지와 영릉향, 와송, 창포, 말린가지 등이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