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시간에는 유아농가진 전염 및 초기증상들, 전염성질환 농가진 치료 및 좋은음식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농가진은 무덥고 습한 여름철 환경에서 주로 많이 발생되며 이는 비위생적인 환경에 따른 세균감염에 이유를 두고 있는데 특히 어린이집에서 어린아이에게 자주 발생되는 전염성이 많은 표재성 피부 감염종입니다.

농가진의 전염원인은 온도가 높고 습한 상태에서 위생상태가 불량하고 밀집된 공간에 놓여질 경우 감염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 아이들은 감염된 애완동물을 만진다거나, 손톱이 청결하지 못한 데서도 이유를 들 수 있으며, 어른은 수영장, 사우나, 미용실 같은 곳에서의 감염이 많이 발생한답니다.

 

농가진의 증상 및 초기증상으로는 보기에 흉물스런 물집과 고름, 딱지가 생기고, 접촉전염성 농가진(비수포성)과 물집(수포성) 농가진이 이라고 하는데, 이는 황색 포도상구균에서 배출되는 독소에 의해 피부 상층부에 발생하게 되는데 이 질환의 다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에서 물집으로 시작하는 증상이 나타나는데, 2~4mm의 붉은 반점에서 노란 진액이 있는 수포로 시작되며, 물집과 고름집이 짓무르면서 딱지가 생기게 되며 환부는 점점 밖으로 번져나가며, 처음 시작되는 곳은 회복됩니다.

딱지가 떨어져 나간 후에도 진물이 지속적으로 나오는 경우 손으로 만지거나 수건으로 닦아내면 전염될 위험성이 있으므로 주의하여 다루시길 바랍니다.
신생아의 경우는 이러한 증상이 전신으로 번질 수도 있으므로 여름에 출산하시는 산모들은 주의 깊게 관찰하실 필요가 있는데 초기에는 한두 개의 자잘한 물집으로 시작되기 때문에 무심코 지나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경과됨에 따라 그 크기에 빠르게 확산되고 흉직한 물집으로 변해 가게되며 또, 방치하여 악화되면 전신증상이 따라오는데, 설사를 하면서 무기력해지고, 고열이나 저체온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패혈증이나 폐렴, 뇌수막염과 같이 발생될 경우는 위험한 상태가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농가진 치료 및 예방방법에 대해서 안내해드릴텐데요,  대부분은 보름 이내에 자연적으로 치유되는 과정을 보이는데요, 따라서 깨끗한 물로 세안을 하여 청결히 유지해주는 것이 좋은 치료와 예방방법 입니다.

유아의 경우는 손과 발톱을 청결히 해주고 환부를 긁지 못하게 손을 붕대로 감아주는 방법도 활용할 수 있는데 유아의 경우는 급성 신장염과 같은 후유증을 낳을 수 있기에 빨리 치료를 받으시는 것을 권합니다

, 집안에 환자가 발생하면 격리하는 것이 매우 좋은데 이는 전염성이 상당히 높은 질환이기 때문이기도 하며 근본적인 치료는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는 앞에서도 언급하였듯이 치료와 예방을 같이하는 것입니다.

농가진 치료로는 항생제를 포함한 연고를 바르거나 과산화수소 용액으로 소독을 하게되는데 증상이 일어난 부위가 광범위하게 형성되어 있다면 디클로사신 또는 에리스로마이신과 같은 전신성 항생제를 적용합니다.

전염성 질환으로 알려진 농가진에 좋은음식으로는 주변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것으로 이 질환을 개선하고자 한다면 다음의 방법도 유용할 것입니다.

먼저 감자나 우엉 즙으로 찜질을 하는 겁니다해열과 수렴 작용을 하여 염증에 두껍게 발라놓으면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는데 우엉의 경우 피부가 민감한 사람에게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하시길 바랍니다이밖에 팥과 꿀을 같이하여 초기 붉게 올라오는 곳에 발라주면 아주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