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기관지질환 및 호흡곤란의 증상은 기관지가 신체 외부의 자극을 받아 과민한 반응을 계속적으로 일으키고, 기침과, 천명음, 그리고 가슴에 압박감 등을 유발시킵니다.환절기에는 감기가 유행하는데  감기환자 중에는 한달 이상을 치료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들은 대부분 마른기침을 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으며 기침이 줄어들지 않는 다고 합니다. 그대로 방치할 경우 천식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상당히 높아지기에 적절한 치료가 필요로 하는 것입니다.

호흡곤란의 원인

현대사회에서는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는 항원으로 꽃가루와 황사, 유해먼지, 그리고 집 먼지진드기와 같은 환경적인 요소와 아스피린 등과 같은 약물 성분 등에서도 천식의 발병으로 이어지곤 합니다. 어떤 경우는 달리기만 해도 유발됩니다.


호흡곤란에 좋은음식으로는? 

일상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요법으로는 배와 연근을 즙을 내어 섞어서 섭취하면 기침을 상당히 진정 시킬 수 있고, 은행을 약한 불에 살짝 노랗게 구운 다음에 매일 몇 알씩 먹어도 좋습니다.

그리고 도라지도 좋은 도움을 줍니다. 설탕에 절어 두었다가 따뜻한 물에 타서 음용하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 배의 속을 파서 그 안에 꿀을 채우고 쪄서 섭취하는 것도 평상시 천식을 관리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호흡곤란의 한의학적 처방및 치료방법

동의보감에서는 이러한 원인을 16가지로 상세히 나누어 증상을 나열하였습니다.

즉, 사람에 따라 그 원인들이 다양하고 각각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천식에 좋다는 방법을 다양하게 따라 해도 본인에겐 아무런 차도가 확인되지 않는 것도 이 때문인 것입니다. 오죽하면 “천식은 고질병이다”라고 얘기들을 하겠습니까.

그러면 한의학에서의 호흡곤란을 세심하게 살펴보면 한의학의 시점에서 천식은 감기를 오래 겪으면서 신체의 면역력과 체력이 저하되고, 이에 따라 폐 기능이 약화되면서, 건조해지는 상황에서 마른기침 현상이 일어납니다.앞에서도 언급하였듯이 호흡곤란을 천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천증을 다음과 같이 여러 개로 나누어 치료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풍한천 입니다. 이것은 감기를 원인으로 합니다. 두 번째, 담천 입니다. 가쁜 숨을 쉴 때가래소리가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기천 입니다. 호흡이 급박하며 스트레스(갑자기 놀라거나 근심)로 기가 울체되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네 번째, 화천 입니다. 이것은 편히 쉴 때 괜찮다가도 움직이면 호흡이 다급해집니다. 

다섯째, 수천 입니다. 몸을 눕히면 숨이 차오릅니다. 이밖에 위허천, 음허천, 구천으로 크게 구분해 놓고 있습니다.

치료는 침과 뜸을 통하여 치료를 행하고 있습니다. 천증이 심각할 경우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매진하고, 어느 정도 치료되면 면역력을 높이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현대인에게서는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체에 유해한 주변환경과 많은 약물에 노출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유해한 환경은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하며, 약물에 의존하지 않는 생활 습관이 필요로 합니다. 또한, 모든 질병이 그렇듯이 작은 신체 변화에도 관심을 가지고 스스로가 관리하는 지혜가 필요로 하는 것이 천식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