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임파선염이란 작은 관으로 연결되어 온몸에 퍼져있는 임파선이 우리 몸에는 혈관과 함께 있습니다.

 이곳을 통해 혈액을 제외한 체액들이 이동하는데 이곳을 통해 공급되는 임파액은 신체의 면역기능을 관리하고 있답니다. 이런 임파선이 덩어리처럼 모여있는 것을 임파절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것들은 목에 많이 몰려있는데 약40%가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 겨드랑이 밑, 팔꿈치, 넓적다리안쪽 등에서 분포되어 있습니다. 

감염이나 종양과 같은 것에 의해 건강하지 못한 면역현상이 일어나는데 이로 인하여 임파절이 정상적이지 못하게 커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임파선염 원인과 붓는 이유,증상은 어린아이는 대개 홍역, 풍진등과 같은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 많이 나타나고, 어른들은 인후염,감기, 편도선염, 치과질환과 같이 세균이나 질병에 의해 감염되는 사례가 많다고 합니다. 

이외에는 과로와 스트레스 등에 의한 작용으로도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때론 결핵균으로 일어나기도 합니다. 

급성인 환자가 많은 편이나 습진, 튼 입술, 충치 등의 이유로 해서 발병되는 경우는 만성으로 고착화되기 쉬우므로 조심하셔야 합니다. 주의하셔야 할 것은 악성임파종이나 위암, 폐암, 갑산성암과 같이 전이가 잘되는 암에 의해서도 동일한 증세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초기에는 주로 커지면서 덩어리가 만져게되며 또, 누르면 아픔을 느낀답니다. 그리고 고열이 동반되면서 온몸이 쑤시는 듯한 상태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은 2주안으로 완화되어 문제 없으나 화농하게 되면 사태는 또 다른 국면을 맞으므로 초기 치료가 중요하답니다.

임파선염 치료방법은 앞에서 발생원인에 대하여 언급해드렸는데 치료 또한 이를 제거하는 데서 기인하므로 그 시작 방법은 제각각 이라고 합니다. 

다만, 턱 밑에의 경우는 감기나 치과질환이 이유일 때가 대부분으로 해당 질병을 치료하고 2주 안으로는 원상태로 돌아오니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이외의 신체에서 확인되는 경우는 검사와 같이 의사의 도움을 받으시길 권합니다.


임파선염 한방에 좋은음식을 소개를 하면 처방으로는 시호청간산이 있는데 예로부터 입 속의 병과 염증에 효능이 있다고 전해 내려옵니다.

그리고 소시호탕이 있는데 이는 감기와 목에서 일어나는 임파선염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꽈리 뿌리를 달여 먹거나, 가루 내어 환부 위에 발라도 좋습니다. 비파잎사귀를 뜸으로 하여 환부에 하루 1번씩 해도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분홍바늘꽃(큰바늘꽃)은 달여 먹으며 하루3회 증세가 호전될까지 드시면 좋습니다. 자작나무껍질도 달여서 드시면 되고, 통증을 개선하고 확장되는 것을 막는데 효과적입니다.

임파선염 예방과 좋은음식들은 이병을 예방하거나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는 청국장, 김, 청어, 명태, 미역, 해삼, 다시마, 굴, 콩나물, 고구마, 시래기, 감자, 도라지, 된장, 고추장, 우엉, 마늘, 양파, 김치 등과 발효음식과 기타 면역력을 향상시켜주는 것이 평소에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있어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악영향을 미치는 것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지방이 많은 육류, 햄, 프림, 조미료, 햄, 기타 인스턴트 식품들과 민물고기(생으로 섭취), 콩기름 등이 있으며, 만약 증상이 나타난 상태라면 우유는 삼가셔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