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심근경색증은 발병시에 사망률이 무려 30퍼센트가 넘어가는데 상당히 무서운질환인데 관상동맥에 혈전이 쌓여서 막혀버릴경우에 혈액이 공급되지 않으므로 심장을 움직이는 

근육은 그 기능을 상실하게 되고 이렇게 움직임이 멈춰 있는 상태에서 시간이 경과됨에 따라 환자의 생명을 빼앗아가는 상당히 무섭고 잔인한 질환입니다. 


심장이 멈춰있는 시간에 따라 뇌에 영향을 미치므로 회복된다고 하더라도 뇌 손상에 의하여 정상적이지 못하는 경우도 많이 일어납니다.

급성 심근경색증의 원인은 현대에서도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지만 다만, 콜레스테롤 또는 지방이 지속적으로 심장혈관에 쌓여서 오래된 혈액과 뒤엉켜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 추정하고 있습니다.

급성 심근경색증의 증상은?

주로 50~70대의 중 장년층에서 많이 나타나게 되며 특이할 점은 일과 중에 오전시간 때에 걸리는 횟수가 상당하다고 합니다. 그 중 아침 9시를 전후하여가 제일 높으며, 밤11시쯤이 가장 낮다고 합니다. 

평소에는 아무런 증상을 일으키지 않는데 처음에는 체한 것과 같이 복부에서 묵직한 느낌으로 시작되다가 어느 시점에 와서는 흉부 안쪽에서부터 통증이 시작되어 온몸으로 퍼져나갑니다. 어떤 경우는 그 통증이 손목까지 오기도 하며 이순간 당사자가 경험하는 통증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의 고통이라고 하는데 급기야는 망치로 치는듯한 통증및 주여짜는듯한 느낌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상태는 30분 이상 지속된다고 하니 실로 무서운 질병인 것입니다. 

극히 일부는 이런 통증이 없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 어느 시점에 이르러서는 당사자가 의식을 잃게되고 이러한 통증이 없이도 바로 쓰러지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한번 걸리면 워낙 위험한 병이고 그 모습을 보고 발작이라고 표현하기도 하였답니다.

급성 심근경색증의 예방은?

짜지않게 드시는 저염식 식단및 채소나 과일들을 주로 섭취를 해주시고 지금처럼 추운 겨울적이나 온도가 급격하게 낮아질때는 체온유지를 주의를 기우려 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심장이 허약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아침에 되도록 운동을 금하시는게좋으며 만약에 하더라도 처음부터 급격하게 운동을 하시는건 절대 금물이고 준비운동을 충분히 하시고 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뻔한 내용이지만 다들아시다 시피 위험인자 제거가 가장 중요한데 혈압및 당뇨 그리고 고지혈증등을 앓고 계신분들께서는 잘 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또한 치료방법은 스텐트 시술을 넣어서 막힌 혈관을 뚫어주는 시술을 해서 치료를 할수가 있습니다. 정확한 시술에대한 정보는 추후에 다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심근경색증에 좋은음식은?


감의 꼭지를 달여서 일주일 정도 복용하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외에 국화는 그 꽃을 달여 복용하고, 냉이뿌리를 가루 내어 달여 먹습니다. 녹두는 생즙을 내오 먹는데, 이를 먹을 동안엔 자황을 먹으면 탈이 날수 있으니 주의하십시오. 그 밖에 당귀, 마, 마늘, 맥문동, 미나리, 민들레, 복숭아나무, 뽕나무, 살구나무, 솔잎, 옥수수, 인삼, 창포, 팥, 꿀 등을 복용한다면 상당히 유용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질환은 가장 중요한건 언제나 고지혈증및 혈압등이 있는분들께서는 평소에 잘 관리해서 예방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한방처방은?

이러한 병에 대한 동의보감 한방처방으로는 시호가룡골모려탕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평소에 심하부에서 긴장감을 호소하거나, 숨가쁘고 두근거림, 불면증, 신경과민이 있는 사람들에게 처방합니다. 그리고 시호계지건강탕은 빈혈기가 있고, 쉽게 피곤해하며 설사를 수시로 하는 자에게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목방기탕은 신진대사에 문제가 있고, 천명과 호흡곤란을 겪으며, 낯빛이 창백할 때 사용하라고 합니다 .

자감초탕은 숨이 차거나, 맥이 불규칙할 때 사지가 화끈화끈한 사람에게 좋으며, 복령행인감초탕은 가슴이 결리거나, 기침과 가래 때문에 숨쉬는데 문제가 있을 때 잘 들으며, 연주음은 어지러움과 귀 울음, 얼굴과 사지가 잘 붓는 사람에게 효과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끝으로 당귀자약탕은 손발이 차며, 빈혈과 쉽게 피곤함을 호소하는 자에게 사용하라고 합니다.

글을 마치고 끝으로 만약 발병시에는 골든타임이 가장 중요하다는 영상인데 한번씩들 참고용으로 시청해보시고 도움을 받아보시기 바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