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저혈압아라는 병은 고혈압 보다 더 위험한 질환인데 저혈압은 고혈압과는 다르게 다른 합병증을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그럼에도 이병이 무서운 것은 한번 상황이 발생되면 극단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현기증이 자주 일어나고, 머리가 무겁게 느껴집니다. 

손발이 저리고, 신체의 체온이 낮게 느껴져 쉽게 자리에서 일어나지 못하게 됩니다. 이중에 현기증은 한방에서 수독증상이라 하여 이것에 맞는 처방을 많이 합니다. 



저혈압 의 원인

기본적으로 저혈압은 선천적으로 신체 건강이 허약한데서 기인한다고 보는데 연약한 신체는 소화기능 활동이 활발하지 못하므로 음식물을 통한 영양분 섭취가 원활이 이루어지지 않아 몸에서는 불순물이 쌓여지고 이것이 혈관과 머리에 영향을 미쳐 이 증상이 나타난다고 보고 있습니다. 

즉, 두통, 어지러움, 메스꺼움, 손발이 찬 것, 몸이 무거운 것, 여자의 경우는 냉이 많다고 느낄 때, 만성피로, 불면증, 서맥, 변비, 시력장애, 실신 등이 허약한 몸과 그 연을 같이한다고 보는 것입니다.



그 원인과 현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세가지로 크게 분류해 봅니다. 

첫 번째 증후성 또는 속발성 저혈압 = 다양한 형태의 심장질환과 재분비질환 등과 동반하여 나타나는 경우.두번째 본태성  = 어떠한 원인이나 근본 없이 발생되는 경우. 일반적으로 저혈압이라면 여기에 속합니다. 세 번째 기립성 = 눕거나 앉아있다고 일어설 때 순간적으로 혈압이 유지되지 않아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기본적으로 저혈압이라 함은 정상적일 경우보다 낮게 나올 때를 말합니다. 현대 의학에서 나타내는 수치로는 수축기혈압 120mmHg/이완기(확장기) 80mmHg 보다 낮을 때입니다. 한방 처방으로는 진무탕은 두통과 손발이 냉할 때, 어지럼증이 있을 경우 처방되고, 반하백출천마탕뇌는 두통과 어지럼증 그리고 소화장애가 같이 나타날 때 유용하다. 다음으로 팔물군자탕은 기혈이 약해진 데서 오는 상황에 용이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저혈압에 좋은 음식 과 좋은차

음식으로는 수분이 많이 포함되어있는 과일과 단 것은 피하도록 하십시오.인삼= 저혈압에서만큼은 산삼보다도 그 효과가 아주 좋다고 합니다. 마늘= 몸 속의 대사 기능을 활발하게 해줌으로 허약체질 개선에 따른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호박씨=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줍니다. 따라서 혈관이 깨끗해지므로 혈액순환 기능을 향상시켜 많은 도움을 줍니다. 

들께죽= 내 몸의 영양을 균형 있게 해줌으로 인해 개선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빈혈에도 좋은 만큼 여성들에겐 더욱 유익하군요.숙지황= 생지황을 아홉 번 찌고 말린 것이 숙지황입니다. 동의보감에서도 심장을 건강하고 튼튼하게 한다고 합니다. 현미 식으로 하여 기름기 있는 음식과 소금이 많은 것을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우엉, 다시마, 잉어, 말린 새우, 목이버섯, 연근, 호박, 생강, 당근 등이 있습니다. 민간에서 많이 활용되는 방법으로는 발바닥 자극 법이 있습니다. 이곳에는 많은 말초혈관들이 자리잡고 있기에 적당한 자극으로 저혈압을 개선할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손바닥자극법 또한 이와 유사한 결과를 가지고 옵니다. 저혈압에 좋은 차로는 당귀차,숙지황,인삼,생강차 등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좋은운동을 위에 영상을 통해서 알아보시고 해당질환을 잘 관리하셔 건강한 삶을 살기 바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