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현대 사회에서의 홍역은 미리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는 전염병이지만, 과거에는 어린아이들에겐 무섭고 사망에까지 이르게 하는 치유되기 힘든 병이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왕까지 나서서 이병을 관리하였으며, 허준뿐만 아니라 정약용 또한 이 전염병 치료에 매진하였고 치료에 있어 큰 업적을 남겼습니다.그러면 홍역은 어떻게 발병되고 어떤 증상으로 나타나며, 치료는 어떻게 하였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이병은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됩니다. 

피부에 모기가 문 것 같은 모양이 생기고, 몸에 열이 발생하며, 몸을 이리저리 보채고, 재채기와 기침같이 감기와 유사한 증상을 보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바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잠복기를 걸쳐서 보름 전후로 일어납니다.현대에 와서는 증상이 일어나는 과정을 세가지로 구분할수가 있는데첫 번째로는 전구기로서 5일 이내를 말합니다


몸에 열이 나며, 몸 이곳 저곳에 염증을 동반합니다. 그리고 눈이 붉게 충혈되고, 콧물이과 함께 기침이 나고, 가래가 끓습니다. 거의 감기와 같은 증상이 외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발진기 인데 얼굴쪽 귀 뒤쪽이나 목, 얼굴에서 시작하여 온몸으로 퍼져 나갑니다.

셋째, 회복기로서 발진이 멈춰지고 열이 내려가는데 일주일 정도 후부터 원래의 체온으로 돌아가고 발진도 점점 가라앉으며 사라 지게 됩니다.


어린 자녀를 둔 부모들은 무엇보다도 예방에 신경 쓰셔야 합니다. 이것은 한번 걸리고 치유되면 평생 다시 발병하지 않는 전염병입니다. 따라서 사전에 예방접종을 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예방하지 못하여 내 아이에게 발생하였다면 다른 아이들에게 전염이 되지 않도록 철저하게 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전염속도가 매우 빠르므로 혹시, 예방하지 않은 다른 아이들에게 2, 3차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전 예방이 가능하고 관리할 수 있는 질병이라고 하더라도 자녀들에게는 위험한 전염병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높은 열은 생명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또한 발진 난 곳을 잘못 관리하였을 경우 외관상 보기 흉한 흉터로 남겨져 아이에게 큰 상처로 남을 수 있으니 이 또한 주의하셔야 합니다. 요즘은 외모도 중시되는 사회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몸에좋은음식 민간 치료 방법으로는 금귤열매(감귤)를 달여 설탕을 첨가하여 차를 대신하여 마시면 상당히 좋으며 이외에도 무와 생강을 즙을 내어 먹으면 홍역을 쉽게 마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또한연뿌리현미찹쌀생부추뿌리대하얼음구약나물무소의뿔비파의잎오랑캐꽃의뿌리 등이 홍역을 가볍게 할 수 있다고 동의보감에 나와 있으며 한방 잡병편에서 이러한 증상을 홍역 또는 독역이라고 기술하고 있습니다좋은 한방약재로는 동의보감에선 갈근맥문동산을 써야 한다 라고 기술하고 있습니다 위에 음식을 드시고 홍역을 이겨내서 몸을 건강하게 지켜주세요.



YTN 웨더에서 홍역에 대한 자세한 원인과 예방법을 다른 영상입니다. 전문적인 영상이라 정확히 확인및 예방하기 좋은 영상인데 참고하시면 아주좋은지식이 되실꺼 같네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