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만성 및 급성 폐기종은 폐장이 수축력이 약화되어 그 자체가 확장되면서 내부에서 공기가 팽만하게 된 것을 말합니다. 한방에서는 그 원인을 천식에 속하는 것으로 보고, 폐의 기운이 창만하여서 천식, 해소, 흉만의 증세로 나타난다고 하였습니다. 폐창은 또 다시 허한 것과 실한 것으로 구분되어 집니다. 실한 증상은 와감사기가 폐를 봉쇄하여 폐의 기가 내려가지 못함으로써 발생되어지고, 허한 증상은 주로 신체 내부의 손상으로 폐신이 허손하고 신장이 불납기하기에 폐의 기운이 역상하는 상황에서 생깁니다. 이 지면을 통하여 언급해드릴 폐기종은 주로 내상으로 허함에 있어서 발병하는 것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이 질환의 경과는 지극히 완만하게 나타나며 자각 증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것으로는 해수와 천식, 그리고 객담과 흉부압박감, 등계 등이 있습니다. 해수와 천식은 신체가 안정할 때는 이상이 없다가도 걸어가는 와중에 발작을 일으키며 호흡곤란 증세가 일어납니다


흉곽이 현저하게 확장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폐 조직의 간장 감이 사라져 가벼운 고음(북소리 같은 소리)을 낸다. 시간이 지나감에 따라 정맥에서는 울혈증상이 확연히 나타나게됩니다.


 손과 발에 부증, 복부에는 복수가 생기며, 폐와 간, 신장 등의 장기에서는 울혈증상이 일어납니다. 이로 인하여 뇨리 감소를 동반하므로 인해서 신체는 시간의 경과에 따라 약해지고 이런 시기가 지속되면 폐렴 등을 유발하여 생명에 위험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몸에 좋은음식및 민간에서 다스리는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갯방풍(북사삼)= 이것의 뿌리를 북사삼 또는 해방품, 빈방풍이하고하며  폐 기능을 튼실하게 하므로 오랜 기침과 감기를 사라지게 하고, 목구멍이 따끔거리고 입안이 메마른 증상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알약으로 만들거나 술에 담그고 섭취하면 편리합니다.


둘째 도라지(길경)= 도라지는 많은 효능이 있으나 그 중 거담과 진행 작용이 이병에 도움이 됩니다. 기관지에 호르몬 분비를 도와주고, 기침과 가래를 가라않게 해줍니다. 그리고 폐를 맑게 해줌으로써 답답했던 가슴을 해소하는 데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셋째 산뽕나무(상백)= 뽕나무의 뿌리껍질을 상백피라고 하여 폐에 있는 화의 기운을 없애 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소염과 진해/거담 작용을 하므로 유익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숨이 헐떡이고 기침과 함께 피가 비쳐지는 것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다만 그 성질이 순하지 못하여 자주 쓰거나 하진 않습니다. 또한 예민한 반응에도 설사를 하는 사람은 섭취하는 것을 삼가 하는 것이 좋습니다.



넷째 패모= 비늘줄기를 말합니다. 열을 가라앉히고, 가래를 제거하며 기침을 멈추게 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이것도 술에 담갔다가 복용할 수 있으며그 외에 골무꽃과 진달래로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한방처방으로는 소자강기탕이라고 하여 반하,소자,진피,당귀,후박,감초,육계,전호,대추,생강,자소를 넣고 달여서 복용을 하면 큰 효능을 얻을수가 있으십니다.만성 급성 폐기종 증상 및 치료 및 몸에 좋은음식에 대한 모든 포스팅을 마칠텐데 제글이 환자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있네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