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사랑스러운 아기가 태어난 지 2개월에 맞는 예방접종 알려 드려고 하는데 정말 정말 많습니다. 맞는 것으로 5가지, 먹는 것으로 1가지인데 하루에 모두 하면 엄마도 그리고 아이도 지칩니다.

아이가 스트레스받지 않게 하려면 2번에 걸쳐 나누어하는 것이 좋으며 . 아이의 컨디션을 참고해서 의사선생님과 상담 후에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DTAP폴리오는 콤보로 나온 약도 있으니깐 접종할 때 참고하시고 빼놓고 하시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세요.


예방접종 전 주의사항

목욕은 주사 맞기 전날 하는 것이 좋고, 아이 건강 수첩을 꼭 챙겨서 가져가도록 합니다.

되도록 오전에 가야 하고, 최근에 아팠다거나 먹었던 약 혹은 알레르기가 있을 시에는 메모해 두었다가 선생님께 꼭 미리 말씀 드리도록 합니다.

예방접종 후 주의사

맞히고 난 후에는 20-30분 지켜보고 집으로 돌아온 후에도 목욕이나 심한 활동, 장거리 여행은 피하고 아이가 충분히 쉴 수 있도록 해 줍니다.

 1~2일 정도는 계속 지켜보고 맞았던 부위가 부어 오르거나 열감이 있으면 얼음을 수건에 싸서 냉찜질을 해 주도록 합니다. 

또 열이 나거나 보채면 해열제를 주고 그래도 열이 떨어지지 않으면 빨리 병원을 가는 것이 좋습니다.



1.B형 간염 2

비용은 무료이며 B형 간염은 B형 간염 바이러스로 인해 간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며 태어나자마자 1차를 먼저 맞고 이 시기에 2, 6개월에 3차를 추가로 맞습니다.


2.DTaP 1

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혼합 백신이며 디프테리아는 디프테리아균에 의해서 코와 목에 염증을 일으켜 발생하는 급성 호흡기 전염병입니다.

파상풍은 파상풍균이 오염된 상처를 통해 발생되는 병이고 백일해는 기침이나 재채기에 의한 호흡기 질병입니다.

3가지 질병에 대한 혼합 백신으로 2개월, 4개월, 6개월에 3회 하고, 15~18개월과 만 4~6세 추가로 맞습니다. 비용은 공짜입니다.



3.소아마비 1

폴리오바이러스에 의한 신경계 감염으로 척수성 소아마비 발생하는 병이며 2개월, 4개월, 6개월에 하고, 추가로 만 4~6세에 1번 더 합니다역시 무료입니다.


4.뇌수막염 Hib 1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백신이고  2,4,6개월에 하고 12~15개월에 추가로 1번 더 합니다.예전에 유료였으나 무료로 접종이 가능합니다.



5.폐구균 1

폐구균을 예방합니다.축농증중이염, 폐렴, 패혈증, 뇌막염, 을 일으키는 균이고 2,4,6개월에 하고 12~15개월에 추가로 1번 더 합니다.

백신은 2가지로 10종류의 폐구균을 예방하는 10가 백신과 13종류의 폐구균을 예방하는 13가 백신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유료였으나, 요즘은 무료로 바뀌었습니다.


6.로타

로타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되어 장염을 유발하게 하는데 약은 2가지 종류라 있는데 로타텍은 3번 로타릭스는 2번 합니다. 유일하게 먹는 약으로 하는 접종이기 때문에 아이가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로타텍은 5가지 로타바이러스에 대해 예방이 되는 것으로 2,4,6개월 3번에 거쳐합니다. 비용은 아쉽게도 유료입니다. 1번에 10만 원씩 30만 원입니다.

로타릭스는 1가지 바이러스에 대해 예방되는 것으로 2번에 거쳐합니다. 비용은 1회에 13만 원26만 원 정도입니다

모든 예방접종은 한 가지의 약으로 쭉 맞습니다. 예를 들어 폐구균의 경우 13가로 했으면 13가 약으로 계속하고 교차 접종하지 않도록 합니다.  

아이에게 꼭 잊지말고 위에 기재해드린것들 접종해서 건강하게 씩씩하게 길러보세요. 다음에도 육아에 대한 다양한 정보로 다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