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건망증은 뇌의 기억력이 감퇴하여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20세를 기준으로 뇌세포는 줄어들지요. 이렇듯 노화되는 과정에서 우리 두뇌는 모든 것을 저장시켜놓지 못한답니다. 

천천히 사고의 능력은 떨어지는 것이 이치이나 정상적인 상황보다 빨리 또는 심각할 정도로 이런 상황이 발생된다면 이 질환으로 의심해야 한답니다. 


사실 치매가 아닌지 해서 걱정만 한없이 하는 경우가 많답니다 그러니 정확한 진단으로 현재 자신의 상황을 짚어보는 것이 여러분의 생활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갑자기 할 일을 잊어버린다거나 뭔가 중요한 것을 아무리 생각해도 기억이 나지 않는 경우, 방금 무슨 일이나 행동을 했는데 뭘 했는지 생각이 안 날 때 우린 이 증상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뇌의 해마라는 부분이 기억과 관련된 곳입니다. 이것이 지속적인 압박으로 인하여 손상을 받게 됐을 때 이러한 현상들이 일어나게 되죠. , 호르몬의 영향으로 인해 기억력이 감퇴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그 현상은 참으로 다양합니다. 웃어넘길 수 있는 가벼운 상황에서부터 하물며, 내가 아이를 낳았는지 조차 잊어버리는 심각한 상황에 까지 폭넓게 자리잡고 있답니다. 이러한 증세들은 치매와는 전혀 다르게 나타납니다



건망증은 상황을 잊어버리는 것이지만 치매는 사실자체를 잊어버리는 것입니다. 비슷한 것 같지만 전혀 다르답니다. 예를 들어 핸드폰을 어디에 두었는지 기억 안나는 것이 건망증이라면, 핸드폰 자체가 내 것인지 아예 알지 못하는 것이 치매인 것입니다. 하지만 두 가지다 뇌세포가 파괴되어 오는 질환이므로 여러분은 방심하시면 안됩니다.


이러한 현상은 대부분이 스트레스나 과도한 걱정, 근심 같은 데서 기인하므로 평소에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생활태도를 지니는 것이 무엇보다 좋습니다. 평소에 뇌를 건강하게 관리하셔야 하는 데 이것이 우리 몸처럼 운동을 하여 단련할 수 있는 곳이 아닙니다. 여기에는 건강한 자극을 지속적으로 줘서 유지해야 한답니다. 이러한 방법은 오감을 통하는 것입니다


웃고, 울고, 아파하고 등등 자신의 감정을 억제하고 숨기는 것 보다 과감히 노출하며, 때로는 과장되게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그리고 손을 끊임없이 움직여 주십시오. 우리 손은 머릿속과 직접적으로 연결이 되어 있답니다. 손에 지속적인 자극이 어느 정도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건망증에 좋은음식으로는  오가피를 차를 대용하여 매일같이 먹으면 좋습니다. 꿀을 아침, 저녁으로 한달 정도 드셔도 도움이 됩니다. 들깨(참깨)를 볶아서 가루를 낸 다음 매일 3회씩 장기간 복용하십시오.

오미자는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널리 알려져 있답니다.


한방처방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총명탕이 있습니다. 오랫동안 드시면 ‘하루에 천 마디의 말을 기억하게 된다’라고 합니다. 그만큼 이병에 뛰어난 효능을 보여준답니다.

귀비탕이 있는데 이는 한의학에서 근심으로 인할 때 처방한다고 되어 있습니다.모든 병이 그렇듯이 이것 또한 예방이 중요하겠죠. 일상에서 뭐가 도움이 될까요? 노래를 좋아하면 노래가사를 외워서 따라 부른다거나, 시집을 사셔서 시를 외원 읽어보는 것 어떨까요? 삶도 풍요로워 지고 건강도 도움되는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