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심장비대증이란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심장이 커진 상태를 가리키는데 건강한 성인의 심장 크기는 주먹을 꽉 쥔 정도가 정상적이랍니다. 

흉부 X-ray 촬영에서 흉곽 음영의 내부 길이에 비해서, 심장 음영의 길이가 절반 넘게 차지하는 모습을 보이면 심장비대로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습 자체가 질병이나 진단명이 되지는 않는데 이렇게 관찰되는 이유나 원인을 찾아나가야 합니다.

요즘엔 애완견을 기르는 가구가 늘어났는데 반려견 강아지에게도 발생 가능한 질환이기도 하지요. 

심실의 크기가 확장하면서 심실 벽이 얇아지는 모습을 보이며, 울혈성 심부전이 가장 큰 영향을 줍니다. 

주로 2~5세 사이의 수컷이면서 대형 견에서 많이 발생되는데 이외에 심장염과 감상선 기능 저하, 타우린과 카르니틴의 부족에서 발생 가능하다고 합니다.

심장비대의 진단법은 무엇이 있는가?


흉부 X-ray를 통해 진단되며심장초음파를 통해 구조와 기능을 살펴보며 이를 통해 원인이 되는 심장질환을 찾고관찰하여 치료 방향을 결정하게 됩니다.

내게 만일 심장질환이 있다면이라는 헬스조선에서 심장에 대한 유익한 영상입니다. 이 영상부분도 참고하면 좋을듯 싶어요.

심장비대의 원인으로는?

가장 많이 관찰되는 이유는 노화로 인하여 좌심방이 확장과 고혈압에 따른 좌심실비대 입니다. 일부의 경우 심부전이나 판막질환 등으로 인하여 발견되기도 합니다.

좀더 자세하게 살펴보면 크게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는데 하나는 심장 내강의 확장으로 생기는 이유이며 좌심방과 우심방의 확장은 이러한 상태를 불러올 수 있는 원인 질환과 심방세동이 있습니다.

조금은 어려운 용어가 많이 나오느데 좌심실 확장은 승모판막 폐쇄부전증, 대동맥판막 폐쇄부전증, 고혈압, 확장성 심근병증, 허혈성 심장 질환, 심실 중격 결손증 등이 있고, 우심실 확장은 삼천판막 폐쇄부전증, 폐동맥판막 폐쇄부전증, 폐동맥 고혈압, 확장성 심근병증, 우심실 심근경색, 우심실에 침범한 심근병증, 신방중격 결손증 등을 이유로 생겨 납니다. 

다른 하나는 심실이 비대해지는 이유인데 좌심실 비대는 고혈압과 비후성 심근증, 대동맥판막 폐쇄부전등 등이고, 우심실 비대는 폐동맥 고혈압과 폐동맥판막 폐쇄부전증 등으로 나타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