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지금 이시간에는 빈맥[부정맥] 증상 진단 치료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드려보려고 합니다. 

그럼 첫번째 빈맥의 증상이란 무엇일까요? 

빈맥성 부정맥의 증상으로는 많은 사람들이 가슴 두근거림을 대표적으로 말하고 있으며, 이밖에 현기증이나 혹은 답답함, 운동할 때 호흡곤란, 숨이 차오르는 현상, 실신 등과 같은 모습을 보입니다. 

어지러움도 부정맥에서는 흔하게 동반하게 되는데 서맥 부정맥이나 급격하게 급성부정맥이 찾아왔을 때는 실신하는 경우까지 생기게 됩니다. 


빈맥의 진단법은?

진단하는 방법으로는 갑상선 기능항진과 저하, 여러 가지 질환에 의해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혈액과 소변검사와 흉부X-ray, 심전도 검사와 같은 내과적인 검사를 먼저 시행합니다. 

그리고 심장의 기능과 현재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심장 초음파 검사를 합니다. 빈맥 현상은 지속되지 않을 경우도 있어서 24시간 활동성 심전도와 간헐적 심전도 검사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협심증이나 다른 질환이 의심될 때는 관련하여 추가적인 검사를 받습니다. 


빈맥 치료는 어떻게 진행하는가?

일반적으로 단순한 빈맥일 때는 약물치료를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빈맥성 부정맥일 경우는 그 종류에 따라 다양한 치료방법을 적용하게 됩니다. 

심실상성부정맥과 심방세동의 경우에 기본적인 약물치료를 먼저 시행하고, 개선되지 않거나 다른 합병증이 동반되었을 때는 전극도자절제술을 시행하게 되는데 발작성 상심실성 빈맥을 제외하고는 성공률은 높지 않은 편입니다. 

실신을 동반하는 심실빈맥의 경우는 전기적인 충격을 주는 삽입형제새동기 시술을 할 수 있는데 위에 보이는 증상이 조금이라도 보인다면 꼭 병원에서 정확히 진단해서 빈맥/부정맥으로 인한 뇌졸증등이 발생되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글을 끝으로 자세한 전문의가 소개하는 부정맥관련 자료도 함께 영상으로 올려드리니 해당 질환을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