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신경통은약간 어렵게 설명드리자면 말초감각신경에서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급성통증이라고 합니다. 나타나는 부위는 허리,안면,귀,얼굴,다리,손가락등 거의 대부분의 신체에서 나타나게 되며 일반적으로 부위와 형태에 따라서 3차신경통과 설인신경통으로 두 가지로 나눠 불려지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서 확인되는 것은 3차긴경통이며 이 증세는 귀에서부터 두개골을 따라 아픔을 느끼는 것인데, 그 느낌이 송곳으로 찌르는듯하거나 칼에 베인듯하다고 합니다.

 병을 안고 시간이 경과됨에 따라 통증의 횟수는 점점 늘어나게되며, 얼굴부위를 살짝 건드린다거나 추운 환경에 순간적으로 노출되었을 때도 아픔이 찾아오기도 합니다. 

설인신경통은 흔하게 발견되지는 않습니다만 대부분의 증세가 남자에게서 발견되곤 합니다. 편도선, 인두, 중이 그리고 혀의 뒤쪽에서 통증을 느낀다고 합니다. 

원인 과 완화방법은?


현재 이병에 대하여 뚜렷한 원인이나, 근본적인 치료방법을 강구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단지 통증이 찾아왔을 때 완화시키거나 그 강도를 제어하는 수준에서 관리되고 있답니다. 

한방에서는 이러한 증상들을 환자 개개인에 따른 신체적 특징과 기질을 찾아 달리 치료를 하며, 증상이 있는 곳에 대한 상응하는 곳에 적절한 조치를 취하면서 해결방안을 모색하게 됩니다. 


초기증세가 비교적 가볍거나 초창기일 경우라면 집에서도 혼자서 간단 방법으로 조치를 취할 수 있는데  뜨거운 물이나 증기를 쐬며 하는 온열요법이 있고, 온천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 가족간에 마사지와 무리하지 않는 체조로 통증을 개선할 수 있답니다.

이러한 방법에서도 알 수 있듯이 몸을 따뜻하게 유지해주는 것이 관건입니다. 그리고 더불어 마음이 평안해야 하겠지요.


신경통에 좋은음식 모음

민간에서 애용하는 방법이나 좋은음식을 소개하자면 , 보리쌀로 지은 밥이나 사시마무껍질을 장시간 끊여 증상 부위에다 얹어 놓습니다.

술에 송진을 잔뜩 머금은 소나무를 담가두어 공복에 드시면 좋습니다. 그 외에 죽근을 끓여 먹고, 지네와 멧두릅, 그리고 백복령을 가루 내어 공복에 먹으며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고구마 엿과 홍람나무 꽃을 술에 담아 조금씩 먹으면 증상을 호전시킬수 있으며, 알로에, 말오줌나무와 자금우, 생강, 머루즙, 율무쌀과 부자가루를 아픈 곳에 붙이거나 찜질하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쑥이 참 좋은 효과를 내는데, 달여서 먹어도 되고, 뜸을 들이거나, 찜을 해도 좋습니다. 또, 탕으로 해서 드셔도 좋으니 해당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쑥을 늘 곁에 두시길 바랍니다. 

평소에 드시는 음식으로는 연근, 콩, 도라지, 두부, 고구마, 호박, 검정깨 등을 자주 드시면 좋고,이외에도 인삼차나 계피차와 같이 몸을 보하는 차를 즐겨 마시는 것도 이 병을 다스리는데 있어서 상당히 좋은 습관일 것입니다. 


신경통에 좋은 약초

좋은 약초는 선인장이 있으며 잘 다져서 통증이 있는 부위에 발라주시면 되시고, 노간주 나무에서 열매도 상당히 좋으며 그리고 나머지 약초로는 엄나무및 쇠무릅 그리고 수영등이 있습니다.

양약처방 방법들은 이미 널리 알려져있는데 부작용이 거의없는 한방적으로 처방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선, 감초부자탕이 있습니다. 감초와 백출, 부자, 계지를 달여서 드십니다. 그리고 가미귀비탕이 있고, 비교적 건강한 40~50대의 성인들은 예방 차원에서 조위승청탕을 권합니다. 

운동과 휴식을 병행한다면 아주 좋습니다. 우리가 모두 잘 알고 있는 십전대보탕도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 선천적으로 허약한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므로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끝마치면서 와이티엔 사이언스에서 방영했던 욱신욱신 괴로운 통증이라는 영상을 끝으로 오늘글을 마치려고 하네요. 해당 질환말고도 현대인이 알면 좋은 다양한 정보들이 제 블로그에 있으니 둘러보고 가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