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충치 및 치통 의 원인및 예방방법 을 소개를 하려고 합니다. 예로부터  튼튼하고 건강한 이는 오복 중에 하나라고 하였는데 이는 건강하고 튼튼한 치아가 비단 이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우리 신체에 골고루 모든부분에 대해서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이와 잇몸이 건강하지 못하면 음식물도 섭취하기 어려우며 이로 인하여 신체가 노쇠해져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그러하기에 치아나 잇몸을 동의보감이나 동양 의학에서는 신체의 장기와 연관하여 다루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데 현대인에게 상당히 많은 아이들이 충치에 감염되어 있는 경우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청결하지 못한 위생상태에서 기인하는 경우가 많다면 요즘 시대에서는 아이들이 흔히 접할 수 있는 식품에서 그 원인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 환경에서 과거에는 노인에게 많이 발생하던 치통의 발병세대가 점점 낮아져 젊은 층에서도 고통을 호소하는 환자가 많은 것입니다.


충치는 건강한 식습관과 음식물 섭취, 또한 치아와 잇몸의 청결상태를 유지함으로써 사전에 예방할 수 있으며 치통은 한방에서 여러 가지 원인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그 원인을 크게 7가지로 나누어 놓았습니다


이중에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증상으로 몇 가지를 살펴보실텐데 첫 번째로는 풍열통입니다. 신체가 뜨거우며, 잇몸이 부어 오르고 농(고름)이 납니다. 그리고 입안에서 악취와 함께 통증을 동반합니다. 치은/치주농양이 급성으로 발생되어 심한 고통을 일으킵니다.

두 번째는 풍냉통 입니다. 이는 풍열통과 반대로 몸이 차가운 데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충치도 없는 상태에서 고통이 수반되며, 치아가 흔들리는 아픔을 가지고 옵니다.

세 번째는 열통과 한통 입니다. 열통은 위에 열기가 누적되어서 생기는 통증입니다. 이 또한 잇몸이 부어 오르고 구취가 심합니다. 이름과 같이 주로 열이 있는 것에서 느끼게 됩니다. 이와는 반대로 한통은 차가운 기운에 자극을 받아 아픔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한통의 증상은 신체의 모든 질환과다 연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충식통입니다. 이는 청결하지 못한 치아 관리에서 오는 통증입니다. 치아 사이에 음식물찌꺼기가 쌓여 안 좋은 기가 잇몸에 쌓이면서 구멍이 생기고, 고통이 따라오는 것입니다.이렇듯 여러 가지 통증과 그에 따른 원인이 있습니다. 단순히 치아와 잇몸에서만 그 원인을 찾는 것이 아니라 몸의 건강 상태와 연결하여 그 원인과 해결 방안을 찾을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증상을 다스릴 수 있는 처방으로는 팔미환이나 독활산, 옥지환 등등 여러 가지가 있으며,많은 사람들에게서 나타나는 위열에 의한 통증을 다스리는 처방으로는 동의보감에서 청위산을 거론하고 있습니다.


앞에서는 얘기하였지만 건강한 치아는 우리에게 복입니다. 발병을 하기 전에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치아의 청결함을 유지하기 위해 올바른 양치질 습관과 해로운 음식물 섭취를 삼가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옥수수 수염차를 가까이 하여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한번 발병한 치주염의 경우에는 치료하기는 시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사전에 철저하게 관리해서 팔십세까지 건강한 치아로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