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뇌일혈이라는 질환은 뇌혈관에서 일어난 출혈이 원인이며, 두개골 안에서 나타난 것을 뇌일혈이라고 합니다. 요즘은 뇌출혈과 동일한 병명으로 취급되어지기도 한답니다.양의학과 한의학에서 각각 호칭하는 병명으로 받아들이기도 합니다.

발생 원인으로는 고혈압이 가장 큰 주범이 되는데 어느순간 갑자기 흥분하거나 신체가 버틸 수 없을 정도로 혹사할 때 뇌로 산소를 공급해주는 혈관에서 견딜 수 없는 지경에 이르면서 출혈이 일어나게 됩니다.


 특히, 평소에 당뇨와 고지혈증과 같은 질병이 있는 사람에게서는 이런 현상이 의외로 쉽게 찾아올 수 있으므로 항상 조심하셔야 합니다. 

이외에도 혈관과 연계된 질병이 있으시다면 늘 주의를 하셔야 한답니다. 현대사회에서는 환경적인 요인에 의한 자극 및 스트레스와 독성물질에 의해서도 그 이유를 찾아볼 수 있다고 합니다. 


 전조증상 및 초기증상은? 그리고 대처요령

두통과 함께 극심한 현기증을 일으킵니다. 사지를 움직이지 못한다거나 쓰러져 발작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다시 말해 어지러우면서 머리가 아프다며 주저앉아 구토를 한다면 의심하셔야 합니다. 만약 의식을 완전히 상실한 상태에서 하루가 경과된다면 생명에 위험이 된답니다. 

치료는?

발병이 난 뒤에 치료를 받더라도 이전의 정상적인 신체로 돌아오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이는 대부분 뇌에 치명적으로 손상을 초래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뇌에 출혈이 발생한 이후에 인지할 수 있으므로 치료는 병이 발병하고 난 후이기 때문입니다. 뇌는 산소 공급이 잠시만 멈추어도 치명적으로 손상이 오기 쉽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와는 다르게 내 몸에서 어떤 변화가 감지된다면 주의 깊게 관찰하시고 이병으로 의심이 된다면 주변의 도움을 빨리 받아 병원으로 가는 것이 가장 현명한 선택일 것입니다. 또한, 위에서 언급해드린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주의에 만전을 다해야 합니다. 

정상적인 사람에게도 언제든지 찾아올 수 있는 병이므로 평소에 하루라도 빠지지 말고 운동을 게을리 하지 마시고, 자신에게 맞는 스트레스 해소법을 익혀두시면 좋습니다. 

중풍예방법

가장 주의 하셔야 할건 혈압이 높은 사람은 온도 변화에 항상 조심하십시오. 특히 추운 겨울날에는 더운 실내에 있다가 갑자기 외출한다고 나올 경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겨울에도 집안은 너무 덥지 않게 해두고 내복이나 외투를 입고 체온을 유지하는 방법이 더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비만은 모든 질병의 적이지만 뇌일혈에는 절대적으로 안 좋습니다. 이유는 혈관장애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해당되는 분이시라면 지금 당장 운동을 시작하라고 권합니다.

 중풍의 예방에 좋은 음식들 과 한방적 치료방법은?

처방으로는 소인탕이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쓰여집니다. 사람에 따라 그 양을 조금은 달리해서 사용해도 되고, 그 효과가 뛰어납니다. 팔미순기산이라고 하여 하루에 세 번 장기간 복용하십시오. 상당히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 오약순기산과 삼황사삼탕, 가미소요산, 갈근탕, 반하백출천마탕, 조등산, 오수유탕, 오령산 황련해독탕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비단 이 질병뿐만 아니라 혈관 질환에도 두루 적용될 수 있습니다. 

민간에서 사용돼 전해오는 것으론, 파로 잎을 장기간 복용하되 공복에 먹어야 합니다. 뽕나무뿌리가 있고 토당귀뿌리도 있습니다. 모두 공복으로 오랫동안 드셔야 그 효능을 체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 누에, 콩, 당귀, 소나무 잎 등도 좋다고 합니다. 

글을 마치며 여러가지 종합해보면 규칙적인 운동이 가장 큰 예방법이고 그리고 위험인자라고 할수가 1위인 담배를 꼭 먼저 끊어주시고, 또한 각종 성인병들 당뇨병이나 고혈압등이 있으신분들께서는 잘 관리해서 문제가 되지 않도록 하시는게 최선의 방법입니다. 또한 한번 발병하게되면 상당히 치명적인 후유증및 심하면 사망까지 이르게 되니 꼭 위험인자를 줄여서 발병하지않는게 좋겠지요. 

그리고 많은분들께서 뇌졸증이라고 아는데 정확한 용어는 뇌졸중입니다. 뇌는 머리신체장기를뜻하고 졸은 불현듯 감자기 중은 맞다라는뜻이랍니다. 마지막으로 해당 학회에서 제작한 영상의 모습인데 이영상을 보시고 더욱더 도움을 받으셨으면 좋겠네요. 그럼 뇌일혈및 뇌졸증에 대한 내용을 알아봤는데 나중에는 보다 자세한 내용으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