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자궁근종이란 여성분들의 자궁 근육세포에 발생하는 종양으로 흔하게 나타나는 양성 종양이라고 할수 있으며 에스트로겐 호르몬의 영향으로 주로 발생하게 됩니다. 

[이미지출처 : 와이티엔 사이언즈]

여성에게서는 상당히 흔한 질병이고, 가임기 여성의 30% 전후로, 35세 이상에서는 50%까지 확인되고 있습니다.


자궁근종 원인은?

근본적인 원인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는데 비정상적인 세포가 증식해서 형성되는 것으로 추정만 하고 있습니다. 

또, 가족력으로 유전적인 이유도 있을 거라고 이 또한 추정하고 있지요.

자궁근종의 증상은?

절반가까이에서 별다른 증상이 없게 나타나게되는데  발생한 위치와 크기, 종양 수에 따라서 증상이 생길 수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과다한 월경입니다. 

그 외로 비정상적인 자궁출혈, 월경불순, 골반에서 통증이나 압박감이 생기고, 월경통, 복통, 요통, 성관계시의 통증, 불임과 생식기능 이상을 체감할 수 있답니다.

이와 같이 자궁에서 발생하는 유사한 증상을 보이는 질환으로 자궁내막증과 자궁선근종이 있는데 다같이 자궁에서 증상이 나타난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은 불임 원인으로 40%의 확률이라고 하며 자궁선근종은 그 통증이 상상을 초월할 정도라고 합니다. 

내막이 근육 층으로 스며들면서 생기는 현상으로 참으로 고약한 질환 중에 하나랍니다. 이러한 자궁 질환이 자궁암과 연관되지는 않으며 자궁암은 이와는 다른 원인으로 발병됩니다.

대개의 환자가 골반 내진 시에 알게 되고, 복부에 덩어리가 만져져서 검사 받다가 발견되기도 합니다. 

난소 암이나 장에 형성된 종양, 임신으로 인해 자궁이 커졌을 때와 혼돈될 수 있으므로 검사를 통하여 진단을 받으시는 게 좋은데 초음파검사, CT 촬영, MRI로 검사를 하게 됩니다.

위에는 여성건강의 적 자궁근종에 대해서 상세하게 전문의가 나와서 소개하는 영상인데 40여분이 약간 넘는 영상을 보시고 해당 질환에 대해서 자세히 한번 알아보시고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유익한 정보였으면 좋겠네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