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심근증이란  고혈압, 선천성 판막질환, 관상동맥질환, 심낭염 등으로 인해 생기는 2차적 심근의 이상을 제외하고, 심장 근육 자체에 일차적으로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원인을 구분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아서 임상적인 모양에 따라 확장성 심근증, 비후성 심근증, 제한성 심근중 등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확장성은 심실의 확장과 수축 기능에 장애가 생겨서 원활한 펌프기능을 수행하지 못함으로 인해 심부전과 부정맥 등을 불러오는 상태를 말합니다.

비후성은 고혈압, 판막질환 등을 가지고 있지 않은데도 불구하고 심장근육이 정상보다 두꺼워져 기능을 악화시키고 혈관의 흐름을 방해하는 경우를 말하는데, 주로 좌심실의 비대로 일어나는 모습을 보입니다.

제한적인 경우는 심실이 확장기일때 기능장애를 일으키는 것으로 심실벽이 아주 단단해지고, 혈류유입에 장애가 생기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심근증 원인

대부분의 경우 이유를 찾기가 어렵습니다. 흔하지 않지만 확장성 심근증의 경우에는 알코올, 임신, 셀레늄 결핍증, 저인산염, 저칼슘혈증, 조절되지 않는 만성 빈맥 등으로 인해 생겨납니다.


여러유형의 다양한 심근증 증상

확장성의 경우, 좌심이나 우심부전으로 인해 운동성 호흡곤란, 피로감, 기좌호흡, 발작성 야간 호흡곤란, 말단 부종, 심계항진의 모습을 보이며, 일부에서는 좌심실 확장이 생겨도 바로 나타나지 않고 수개월이나 수년 후에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비후성중의 가장 흔한 모습은 운동시에 호흡곤란을 호소합니다. 이밖에 피로감, 흉통, 현기증, 실신, 급사 등을 보입니다.

제한성 심근증은 운동부전이 주요한 증상인데 운동으로 인한 심박수 증가가 심실 충만을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이외로 피로감, 호흡곤란, 중심정맥압이 높아져 사지에서 함몰 부종 현상을 보이고, 복수, 간비대(압통이 같이 옴), 전신적인 부종과 같은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렇게 다양한 증상과 원인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메디컬 뉴스 해당질환에 대한 자세한 영상인데 참고해주시고 다음에 포스팅할 내용은 치료방법과 그리고 심근증에 좋은 음식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할께요. 해당질환에 대해 잘 대처해서 건강을 항상유지하시기 바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