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여드름이란 피부 밑에 있는 모낭(털을 만들어 내는 곳)에 염증이 생겨 발생된 만성염증성질환입니다.

정상적인 현상이라면 피지는 피지선을 따라 몸 밖으로 배출되어야 하지만, 이러한 현상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서 모낭에 쌓이게 되는 것입니다.

여드름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진 것은 아직 없는데  다만, 호르몬, 세균, 유전적인 이유들과 관련되어 있다고 추정되고 있습니다.

다만 사춘기에 많이 생기는 것은 아드로겐이라는 남성호르몬의 과다분비에 의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여드름증상으로는 피지가 쌓여 모낭이 팽창된 상태를 면포라고 합니다. 이러한 상태가 오래되면 염증세포가 모이게 되는데 붉은 색을 띠는 구진과 곪는 농포로 표출되고 악화될 경우는 결절 또는 낭종이 됩니다.

치료는 크게 바르는 것과 먹는 것, 그리고 외과적 치료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는 막혀있는 모낭을 없애서 피지의 배출을 원활하게 하고, 피지분비를 억제하는 것을 기본으로 한답니다

항생제로 균의 성장을 억제하고, 염증세포에 항염작용을 합니다. 레티노이드는 피지 분지를 억제하여 줍니다. 다만, 임산부는 투약을 하지 마십시오.

여드름은 단순히 육안으로 보여지는 증상이 전부가 아닌데 인체 내부에서의 문제들과 연관되어 있기에 생활습관의 개선만으로도 상태를 완화시킬수 있답니다

성인 여드름 관리법으로는 여성의 경우는 피부 상태에 알맞은 화장품을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고요. 피부를 건조하게 만드는 환경은 피해야 한답니다


남성들은 사우나를 즐겨 하는 경우가 많은데 안 좋은 습관입니다. 동물성 지방과 자극적인 맛의 음식은 피하시고, 인스턴트는 멀리하셔야 합니다. 단백질과 비타민이 많은 음식을 가까이 하시고 충분한 휴식과 수분을 섭취하셔야 합니다. 적절한 운동으로 땀을 흘리는 것은 모공에 있는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할 수 있으므로 도움이 됩니다. 성인인 경우는 스트레스와 관련된 부신피질호르몬의 영향으로 인한 경우가 많으므로 음주, 과로, 과도한 화장은 피하셔야 합니다. 다만 여성의 경우 생리 전에 이러한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기본적인 관리법으로는 하루 2회 정도 세수를 하는데 저 자극의 세안 제를 미지근한 물로 사용하시고 세안 제를 다 제거한 후에는 찬물로 다시 한번 씻습니다. 너무 자주 씻는 것은 각질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답니다. 손으로 제거하는 것은 흉터가 생기거나 또 다른 감염으로 번질 수 있으므로 삼가시길 바랍니다.


이 증상에 도움이 되는 여드름에 좋은 음식으로는 토마토가 있습니다. 비타민 B, C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피지를 잡아주고 유수분의 균형을 이루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양배추는 비타민 A, C, E를 포함하고 있어서 피부를 윤택하게 합니다. , 유황성분이 염증을 완화시켜준답니다. 상추에 풍부한 비타민 A, B는 피부미백 효과와 세포재생을 도와주는 효능이 있어서 좋습니다

이외에 아연이 많이 들어있는 올리브, 해바라기씨, 시금치, 호박씨 등도 좋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사과, , 땅콩, 우엉, 아보카도, 병아리콩, 낫토, 비지 등도 좋다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