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불면증은 여러분들게서 아시다시피 정상적으로 잠을 이루지 못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상적인 생활 환경 속에서 지극히 수면을 취해야 할 시간에 장애가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또는 충분한 수면으로 이루어지지 않을 때도 해당된답니다. 밤에 수시로 깨고 잠들기를 반복하거나, 새벽 일찍 깨어 다시 잠을 이루지 못하는 상태도 해당될 수 있습니다.

불면증의 원인은 생활의 리듬이 깨지거나 습관에 이유를 찾을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약물을 섭취하고 있다거나 잠자는 시간이 일정하지 않고 들쭉날쭉할 경우입니다

, 흡연과 음주, 카페인을 가까이 할 경우에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나타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항공기나 기차, 자동차 소음이 너무 과하다거나 방이 너무 춥거나 더운 환경에 놓여져 있을 경우도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칩니다

그리고 호흡기 관련 질환을 앓고 있거나 괄전염과 같은 질병을 안고 있는 분들도 이러한 증세가 올 수 있답니다. 수면 무호흡증의 경우는 상당히 높은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정신적인 상태를 들 수 있습니다. 갑자기 근심이 생기거나 과도한 스트레스도 원인으로 지목된답니다.

일시적인 현상이라면 충분한 휴식으로 극복되지만, 장기간 반복된다면 면역체계가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못하고, 신체가 허약해져 심각한 상황이나 다른 질병을 불러올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현상은 크게 세가지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첫째, 일시적 불면증으로 며칠 뒤에 자연스럽게 해결이 됩니다. 그 이유로는 불규칙한 수면시간과 스트레스, 다른 질환에 따른 현상들이 있습니다.

둘째, 단기 불면증은 3주 가까이 지속됩니다. 질병과 많은 관련이 되어있으며, 이러한 이유로 정신적인 압박감이나 충격에 의할 수도 있답니다.

셋째, 만성 불면증입니다. 한달 이상 장기간 현상이 나타날 경우입니다. 주로 밤에 뜬눈으로 뒤척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러 가지 다양한 원인을 들 수 있습니다.

불면증 극복하는법을 알아볼께요

잠들기 6시간 전으로는 카페인이 있는 음식물 섭취를 금해주시고, 저녁식사 후 적절한 운동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잠자리에서 일을 한다거나 텔레비전 시청 같은 것은 좋지 못한 습관입니다

동일한 시간대에 수면을 취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그리고 약물에 의지하는 것은 가급적 피하시는 것이 권장합니다. 옛날에는 잠자리에 드는 자세에서 그 방법을 찾기도 했는데요

첫 번째는 태아처럼 무릎을 안고 옆으로 누워 자고, 둘째는 입을 벌리지 말라고 했으며, 셋째는 이불을 꼭 덮으라고 했습니다. 마지막으론 가슴 위에 손을 올리지 말라고 하였답니다.

불면증에 좋은 음식은 처방으로는 반하와 백복령, 죽여 대추, 진피, 생강, 감초를 함께하여 달여 먹는 온담탕이 있고, 산조인이라는 멧대추의 씨앗이 약효가 뛰어나다고 전해집니다.

민간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것으로는 강황과 뽕나무 그리고 말린 대추를 달여서 매일 3회 정도 드시면 좋습니다. 구기자는 평소에도 차로 내려 먹으면 좋답니다. 

영지는 물에 우려 드시거나 달여 먹습니다. 상추는 갈아서 마시고, 마늘을 드시는 것도 효과가 있습니다. 호두는 저녁식사를 대신해 죽을 해셔 드시면 편안한 잠을 청할 수 있답니다.

YTN 사이언스 잠과의 전쟁, 불면증이라는 방송이 있는데 전문가의 자세한 내용을 영상을 통해서 만나보도록 하시고 즐거운 잠자리를 가져보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