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금일은 후두염 증상과 원인치료, 그리고 후두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소개하려고합니다. 일반인이나 환자들은 목 감기로 대신해서 널리 알려져 있는데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해서 인두와 후두를 포함한 기도 점막에 염증 반응을 지칭합니다. 

후두는 숨을 들고 나게 하는 호흡기관입니다. 이곳에서 공기 중에 있는 이 물질을 걸리고, 가습조절을 한답니다. 

감기 바이러스 때문에 흔히 생기는 것을 급성인후두염이라고 하는데, 성대를 평소와 다르게 무리해서 사용할 때도 생긴답니다. 흡연, 성대 손상, 음주, 급성의 반복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증상을 만성인후두염이라고 한답니다. 

후두염의증상은 초창기에는 가벼운 기침과 목이 마른다거나 이물질이 있는 듯한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상태가 악화되면 침을 삼켜도 통증이 발생되기 때문에 음식물도 먹을 수 없을뿐더러 가래가 많아지고 기침이 늘어나면서 목소리가 쉴 수도 있습니다. 



후두염의 원인 과 주의사항은 세균과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라면 진찰을 통해서 후두 이외에 인두 점막의 발적, 궤양, 분비물로 확인됩니다. 공해나 술, 담배가 원인이며 성대의 발적 또는 하얗게 곱이 생긴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심신이 불안정한 상태에서 오는 경우는 증상만 나타날 때가 많습니다. 위액이 역류하여 나타날 때는 연골부에 염증이 있거나 궤양이 징후가 보입니다. 


치료방법은 안정을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수분을 충분하게 섭취하여 주십시오. 건조할 때는 가습기나 젖은 빨래를 이용하여 알맞은 습도를 지켜주시고, 따뜻한 물로 자주 헹구어 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술과 담배는 금하셔야 합니다.  

많이 부어 오르면 유아들의 경우에는 호흡곤란을 겪으며 최악의 상황에서는 질식의 위험이 상존하므로 주의 관찰하셔야 합니다. 

근본 적으로 체력이 성인보다는 약하기 때문에 통증이나 발열이 더 심하게 찾아옵니다. 기침을 할 때는 그 소리가 울려서 들리고, 숨을 쉬는 호흡소리가 거칠거나 크며, 때론 쉰 소리로 들리기도 합니다. 

아이들 같은 경우는 재미있게 뛰어 놀다가 소리를 지르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행동에도 자극을 받아 염증이 생길 수도 있으므로 부모들께서는 주의하셔야 합니다. 

후두염에 좋은 음식은 먼저 기관지에도 상당히 좋은 도라지와 감초 입니다. 두 개를 같이하여 달여서 매일 3회를 꾸준히 먹으면 개선효과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옹근풀(담배풀-담배잎은 아님)을 진하게 달여 식사 후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복숭아 나무껍질을 즙을 내어 먹으면 기관지와 여기에 관련된 염증을 제거하는 것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역류성 후두염에는 노루궁뎅이버섯이 아주 좋은데, 이것을 섭취하면 위장이 활발히 활동하게 도와주므로 인해 위산이나 음식물이 역류하는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그리고 이것에는 올레아놀릭 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위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산으로부터 위벽을 보호해주는 역할도 있습니다. 천연항생제라고 불리는 곰보배추도 좋습니다. 

여기에 포함되어 있는 항스타민 성분이 기관지와 관련된 병에는 아주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또, 혈액의 독소를 제거하고 피를 맑게 해줍니다. 

돌나물은 차로해서 끊여 마시면 좋은데, 살균과 소염 효과가 좋아서 개선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매실이 있는데 살균, 해독과 함께 열을 내려주고 붓기를 잡아줍니다. 

위산의 적절한 조절을 통해 역류를 차단하는 것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