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장염의 원인은 우리 몸속에 있는 소장이나 대장의 점막에 외부의 유해한 것들(세균, 바이러스, 기생충 등등)의 영향을 받아 염증이 발생되어 일어나는 증상을 통상적으로 장염이라고 합니다. 이와 같이 원인 외에도 폭음과 폭식, 복부가 냉한 상태, 개인에 신체 상황에 따라 특정한 약제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전신성 질환을 앓고 있거나 알레르기가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장염증상은?

이 병의 가장 많이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은 배가 아파오는 것과 동반한 설사를 하는 것입니다일반적으로 음식을 섭취하고 난 후, 3일 이내에 나타날 수 있으며복부 불쾌감과 팽만한 느낌을 받습니다

복통이나 구토와 열이 동반되어 증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 중에 설사는 하루에 수회에 걸쳐서 나타날 수도 있는데 이는 대장이 침해된 상태로 그 증상이 점점 심해지기도 합니다. 변은 평상시와 물 또는 죽과 같은 모습으로 배출되고 점액질이 섞여 나오기도 하지요. 녹색 또는 황토색에 악취가 심하게 난답니다.

통증은 복부 전체적으로 느껴지고, 계속적으로 발생하는 둔통에서부터 가끔씩 일어나는 산통까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이와 같은 설사와 복부의 통증으로 인하여 노약자에게서는 심각한 탈수증세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 깊게 관리해야 합니다.모든 장염에서 설사가 발생되지 않는 다는 것도 알아두셔야 합니다.


몸에 해로운 독소에 의한 경우는 통증과 구토등과 같은 현상만 일어나기도 합니다.또 이것과 유사한 질환으로 충수염과 방광염 그리고 신우신염 등이 있습니다. 일반인이 구분하기는 쉽지 않겠지요. 그렇기 때문에 질병이 의심되었을 때는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치료방법과 장염빨리낫는법 은?

이병은 인지한 후 세심한 관리로 가정에서도 치료가 가능하기도한데우선은 초기에 인지하였을 경우 설사가 그칠 때까지 식사를 금해야 해요염증에 의해서 발생하지만 원인은 염증보다는 탈수증세로 인하여 치료에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므로 이 또한 절대로 등안 시 하면 안 된답니다.


그리고 설사는 장내에 수분이 넘쳐나서 일어나는 현상이기 때문에 하루 2~3시간 정도의 운동을 꾸준히 하시면 건조한 상태를 유지하여 설사를 멈추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복부는 따뜻하게 보호를 해야 하는데 배가 차가우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설사가 그치게되면 위에 기재해드린 죽들을 며칠정도를 드시면 좋으시며 장에 무리를 주는 자극적인 음식들이나 아니면 밀가루 음식이 상당히 좋지 않으니 충분한 수분 보리차등이나 이온음료(포카리스웨트나,게토레이,2%)을 섭취하시면서 장을 충분히 쉴수 있게 하시는게 장염을 빨리 낳을수 있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상태가 심할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에 가셔서 정확한 의사분과 상의후에 치료하시는게 가장 현명한 방법이시겠지요.


장염에좋은 음식  과 좋은차 및 과일 과  먹어도 되는음식은 뭐가있을까?

첫 번째로 콩이 있습니다이것은 영양소가 풍부한 식물성 고단백질 음식입니다장에서 원활하게 흡수되므로 영양분이 풍부하게 공급될 수 있습니다콩두부도 상관없으므로 자주 드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두 번째로는 보리차 입니다끓여서 드시면 탈수증세를 막는데 큰 도움을 받습니다따뜻한 보리차를 섭취하시면 원기를 회복하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다만 따뜻하게 해서 드셔야 합니다


이외에도  은행나무수세미 등등이 일상생활에서 병을 다스리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또한 과일로는 매실이 장에 있는 세균들을 줄이는 역활도하고 온화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즙을 내어서 드시면 상당히 좋으며  그리고 가장 추천드리는 수박이 있는데 수박에 들어있는 상당히 풍부한 수분으로 인해 설사때문에 몸에서 빠져나간 수분을 보충하기에 상당히 좋은 과일이라고 할수가 있겠습니다. 


또한 좋은 죽의 경우에는 계란죽및 소고기 양배추 및 야채죽,잣죽을 드시면 좋으시답니다.그리고 옛부터 동의보감에서는 이것에 좋은 것으로 매실을 언급하고 있는데 항균작용과 지사효과가 매우 우수하여 이병에 아주 효과가 있습니다. 즙을 내어서 드셔야 하며, 생으로 섭취하는 것은 오히려 해로울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이외에 어떤 것이 우리에게 유익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염에 좋은 차는 뭐가 있을까?

좋은차로는 녹차가 있는데 녹차는 살균효과가 있어서 나쁜 세균들을 억제하는 효과와 그리고 평소에 드실경우에는 식중독및 해당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두번째로는 매실차를 들수가 있는데 매실의 효과는 현재 위에 자세하게 기재해놓았습니다.

세번째로는 모과차인데  발병하고 설사나 구토 그리고 복통을 어느정도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보리차는 설사를 많이 하다보면 체내에 수분들이 빠져나와서 탈수현상 즉 탈수증이 나타나는데 이때 보리차를 드시게 되면 이런 탈수현상을 해결할수가 있으며 또한 탈수현상은 이 보리차외에도 이온음료를 음용하셔도 상당히 도움을 받으실수가 있으시답니다.

위에는 와이티엔 사이언스에서 전문 의료진분께서 나오셔서 정확한 원인및 진단법 그리고 치료등의 상세한 내용을 담아놓은 영상을 가지고 왔는데 전문가분의 상세한 내용을 보실분들께서는 위에 영상을 참고하시면 좋으실듯 하네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