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위/십이지장 궤양은 위나 십이지장의 벽이 헐어 조직에 손상이 발생되어 일어나는 병입니다.그 원인으로는 기계적 자극설과 자가 소화설 등등 여러 가지를 지목하고 있으나오늘날에는 헤리코박터파이로리라는 세균에 원인으로 한다는 것에 많은 의학자들이 지지를 하고 있습니다.위십이지장 궤양원인으로는 잘못된 식습관과 문화, 정신적인 스트레스에서 기인하는 경우가 많으며, 카페인과 알코올, 흡연에서도 지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위염이나 소화불량 증을 장기간 방치하거나 제대로 치료하지 않을 경우도 이 질환으로 발전된다고 합니다.


보편적인 증상으로는?

 

명치의 끝부분이 아파오고 쓰라림을 느끼는 경우입니다. 때에 따라서는 위경련이 올 수도 있고 반복되는 통증을 일으킵니다. 병세가 심한 경우는 허리부터 가슴에 이르기까지 그 통증이 찾아오며, 손과 발이 저려오고 쥐가 나기도 합니다. 

또한, 현상들은 계절 및 식사시간과도 상당한 인과 관계가 있답니다. 위궤양은 일반적으로 식사를 마친 후, 30분에서 2시간이 경과되고 배의 윗부분이 아파오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통증이 1~2시간 지속되다가 천천히 사라집니다. 십이지장궤양은 식사 후, 2~4시간이 경과되고 아파오기 시작하는데 그 통증이 계속되다가도 다음 식사를 하게 되면 없어집니다.



십이지장 궤양 치료방법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뉘어지는 데 십이지장 궤양 치료, 헬리코박터균 치료, 합병증에 따른 치료 입니다. 위산분비 억제 제나 점막을 보호해주는 물질을 포함함 약을 4~8주 복용해서 일반적인 궤양을 치료합니다. 헬리코박터균에 의한 질환은 위산 억제 제와 항생제를 1~2주간 먹습니다. 합병증이 발생한다면 경우에 따라 수술을 요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은 자연 치유가 될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헬리코박터균에 의해 발병되었을 경우 치료하지 않으면 70퍼센트가 정도에서 재발이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치료를 받았어도 5주 정도 지나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합니다



일반인이 주변에서 쉽게 접할수있는 식이요법과 좋은음식은 이 질병을 다스릴 수 있는 것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밑에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쉽게 섭취하는 음식 중에 상당히 도움이 많이 되는 것이 많답니다. 나열해 보자면 감자, 토마토, 무화과, 꿀, 차조기, 연근 등입니다.

그럼 하나씩 살펴볼까요.

감자의 생즙에서는 경련 증상을 진정시키는 아트로핀이 많이 함유되어 있답니다. 따라서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효과가 있으며, 부수적으로 알레르기 체질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토마토는 감자와 유사한 성분을 포함하여 있습니다. 생식을 하셔도 되고 즙으로 드셔도 됩니다.

무화과는 위장이 활발히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건조시켜서 잘게 썬 다음 볶습니다. 이때 반쯤 태우셔야 합니다. 적은 양을 꿀과 함께 뜨거운 물에 부어 차와 같이 음용 하시면 좋습니다.


벌꿀은 궤양에 좋은 여러 가지 성분들이 풍부하게 있습니다. 3주 정도 복용하면 상당한 효과가 있는 것을 체험할 수 있답니다.

차조기는 어육의 독성을 치료한다고 하였습니다. 위뿐만 아니라 대소장의 활발하게 하여 복통과 설사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연근은 동의보감에서는 다양한 질환에 두루 언급되고 있습니다. 초기에 좋은 영향을 미치며, 강력한 지혈작용으로 토혈에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아래와 같이 처방을 하였습니다.

첫째, 반하사심탕이라고 하여, 궤양에 보편적으로 쓰이고 있으며, 재발을 예방하는데 좋으므로 장기간 복용해도 무리가 없다고 합니다.

둘째, 청열해울탕은 스트레스와 같이 신경성에 그 원인이 있어 명치에 통증을 호소하고, 갈증과 입맛이 쓸 경우에 신체가 건장한 자에게 적용합니다.


셋째, 시호계지탕이 있습니다. 비교적 가벼운 증상과 스트레스에 처방하고 중간적인 체력이 있는 사람에게 유용합니다.

넷째, 안중산은 만성화된 위통과 복부에 기운이 부족할 때 필요로 합니다.


다섯째, 견중탕은 식용이 떨어지고, 명치쪽에 통증과 구토 증상을 보이고, 안색이 좋지 못한 체력이 떨어져 있는 자와 만성화된 유효하다고 합니다.

여섯째, 황련해독탕이 있습니다. 궤양에서 출혈이 의심되고, 얼굴이 붉어지고 쉽게 상기되는 자에게 잘 듣는다고 합니다.


일곱째, 교애탕은 환부에서 다량의 출혈로 인하여 배변이 검게 확인되는 경우 효과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이상으로 해당질환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그럼 다음 포스팅때 다시 만나보도록 할께요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