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블로그를 개설하고 운영하면서 가장 겁나는게 무엇일까요? 아마도 모든분들의 한입으로 모으는게 네이버의 저품질로 인한 검색유입이 안될때라고 한목소리로 말할꺼라 생각이 되는군요. 3년여 동안 저품질도 몇번 당해보고 해결해 본 몇가지  방지방법과 블로그운영 방법 실력은 부족하지만 노하우를 적어볼까합니다. 여기서 저품질이라고 한다면 대한민국의 막강한 1위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 검색제한이 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저품질로 바로떨어지는 문제가 되는 내용들
1.이슈성 포스팅 이나 낚시성 포스팅 바로 골로갑니다.
아마 이부분은 따로 말씀안드려도 될정도로 상식적인 부분인거같네요. 방문자를 유치하기 위해 전에 몇번 제목으로 낚시를 했던적이 있는데 이것때문에 저품질이 걸렸던 기억이 납니다. 증상이야 다들 아시겠지만 평소 만명이 유입되었다면 증상이 나타나면 반토막이 나서 오천명으로 쭉 떨어져버리고 상단노출된 글들도 전부 3페이지 이상으로 게시가 됩니다.

2.본문 키워드 반복
네이버의 검색로직의 지능은 가면갈수록 날로 상승되고 있습니다. 전에는 같은 키워드를 반복삽입했을경우에는 상단노출확률이 높았지만 이제는 도리어 검색제한을 겪게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딱 2번에서 3번만 사용하고 그외에는 절대 같은 키워드를 삽입하지 않습니다.확실한건 지금은 문제 없는 블로그가 많지만 추후에 검색엔진이 업데이트 될때마다 해당부분은 키워드 남발은  나낙으로 떨어질꺼라고 네이버 상당원분께서 말하더군요.

 

3.본문수정 및 글제목(키워드)수정
수정하면 좋다고 하셨던분들계시지만 절대 본문글은 만지지 마세요. 제가 본문글 수정했다가 저품질에 걸려서 한동안 고생했습니다. 

4.상업적인 내용 포스팅금지
전에 집근처에 있는 가게를 리뷰를 한적이 있는데 전화번호가 노출되어 블로그지수에 상당히 큰문제가 있었던적이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문제가 될만한 글을 아예 적지 않는게 좋습니다. 또한 최근 주위에 한분께서 이런 상업적인 포스팅글이 많은 블로거분들이 완전히 검색제한이 이루어져서 방문자수가 1만명에 육박하던게 지금은 20~50명으로 포기수준으로 해야할정도로 되어 있는모습을 볼수가 있습니다.(못믿겠다구요? 정말이지 아닌지는 댓글달아주시는분중에 정말 알려드릴수가 있어요.] 해당 부분은 절대주의해주셔야 합니다.

5.구글번역기로 번역한글 붙여넣기
분명 네이버 검색엔진 어뷰징문서내용을 보면 기계적 생성 부분에 보면 해당 사항이 나와있는데 사람이 직접 작성하지않고 번역기로 생성한 문서의 경우에는 패턴이 바뀌어도 자연스럽지가 않아서 발견할수 있다고 합니다.

6.짧은시간내에 여러글 발행
자신의  지수가 상당히 높다면 2시간~3시간 정도의 간격을 두고 글을 발행한다고 해도 전혀 문제될껀없지만 신규블로그는 생성한지얼마 안된 경우에는 가급적 하루에 3개의 글을 발행하는것은 좋지 않습니다. 


 


애드센스 광고 삽입은 전혀 관계없음
본문에 애드센스 광고 코드 집어 넣어도 전혀 문제 없습니다. 서브블로그도 전부 삽입중이지만 문제 없어요. 지금까지 몇년간 이렇게 쭈욱 삽입하고 있으니 걱정안하셔도 될꺼같네요. 다른분들께서는 광고로 저품질 걸렸다는분들 계시는데 다른 원인을 찾아보는게 낳을꺼같네요.



저품질시 해결방안

문제 발생했다고 그대로 블로그를 방치를 하신다면 복구가 영원히 불가능 하겠지요. 가장 먼저 해야 할건 네이버나 티스토리에 있는 방문자통계를 확인해서 제한당한 날짜를 기준의 글들을 전부 비공개 처리를 하시면 됩니다. 또한 글발행은 하루에 한개정도로 양질의 자료로 지속적으로 발행하신다면 자연스럽게 해소가 됩니다. 그리고 한번 패널피를 당했으면 조금만 다시 실수를 해도 문제가 발생되니 최대한 위에 올려드린 내용을 참고하셔서 포스팅시 각별히 유의해서 글을 쓰시면 될거같네요. 



위에 소개해드린 내용의 경우에는  틀릴수도 있는 사항도 있겠지만 제가 그동안 운영하면서 조금이나마 쌓아온 노하우를 알려드리는 사항들 입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