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결막염은눈을 감싸고 있는 안구와 안검을 결합하는 점막조직을 결막이라고하는데결막에는안구, 안검, 원개, 윤부으로 되어있는데 이곳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결막염의 원인으로는세균, 클라미디아, 바이러스, 리케챠, 진균, 기생충, 아토피, 화학용품, 자외선, 먼지, 황사 등이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에 따른 증상으로 세균성, 바이러스성, 알러지성, 단순 포진 바이러스성, 클라마디아, 임질구균성 결막염으로 나눠집니다.

결막염의 증상과 전염은 일주일 정도의 잠복기를 걸치고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는데 가렵고, 눈물이 흐르고, 충혈과 눈이 부시는 현상이 생깁니다

때에 따라서는 통증과 이물질이 있는 것 같은 불편함, 눈곱, 부종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개의 경우 3주 전후로 치유가 되나 경우에 따라서는 각막혼탁, 안구건조증, 각막궤양, 반흔, 안검하수, 눈물점협착, 누낭염과 같은 다른 안과 질환으로의 합병증도 유발할 수 있답니다

조심하셔야 할 것은 궤양으로까지 발전되면 시력이 악화되고 최악의 상태는 실명까지도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결막염치료는 세균성일 경우에는 점안 항생제를 길게는 일주일 동안 사용합니다. 렌즈를 착용하는 환자들은 하루에 5~7번 정도 하셔야 합니다

바이러스성은 차가운 수건으로 눌러준 후에 나파콘 안약을 일 3회 정도 점안해줍니다.

알러지성의 경우는 항원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데 항히스타민과 항출혈 효과 안약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임균과 클라미디아는 에리스로마이신 안약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노약자나 소아, 렌즈를 사용하는 경우는 이차감염의 위험성이 항시 존재하므로 병원에서의 적절한 진료가 필요합니다

이질환은 전염이 쉽기 때문에 환자는 손을 청결히 해야 하며, 가족의 경우는 모든 생필품에 대하여 환자와 별개로 사용하셔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당사자는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의 출입을 스스로가 제한하여 제2, 3의 피해자가 생기지 않도록 신경 쓰셔야 합니다.

평상시 드시면결막염에좋은음식으로는 신체의 기관지와 면역력을 증진시켜주는 녹차, 과일(제철에 나는 것), 녹황색야채, 감자, , 생강, 대추, , 도라지 등이 있습니다.

냉이, 취나물, 달래는 기운을 일으켜주고 눈에 좋은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A는 눈에 꼭 필요한 영양소인데, 달걀노른자, 버터, 치즈, 당근, 시금치 등을 이용하여 음식을 조리해 드시면 괜찮습니다.


그밖에 콩, 등푸른생선, 지방이 없는 육류도 안구를 구성하는 물질생성에 도움을 준답니다. 눈이 자주 충혈되거나 가려울 때는 감국차가 효능을 보일 수 있으므로 늘 곁에 차를 두고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밖에 감초차를 희석시킨 물로 씻거나, 금전 초를 달여서 그 물로 씻어도 병을 낳는데 좋다고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소금 물이나 질경이 잎 또는 줄기를 말려서 흰 설탕과 같이 달여 매일같이5회 정도 씻어주면 좋다고 합니다.구은 명반과 홍화,황련을 달여서 눈을 씻어도 상당히 좋습니다.

그 외로는 눈이 짓무를 때 곡정초잎,중기,꽃을 달인 물로 씻고,눈곱이 낄 때는 구기열매 즙을 눈에 떨어뜨리며,풍열로 충혈되었을 경우에는 질경이씨와 천궁을 가루 내서 하루2회 정도 술에 타서 먹으면 좋습니다.

눈알에 통증이 있다면 냉이를 달여 드시고,하고초를 달여서 씻으면 효과가 있습니다.유행성 눈병에는 마타리를 달여 씻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