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주부습진은 집에서 일을 하는 주부들은 손이 장시간 동안 물과 접촉하는 일상에 있는데 여기에 각종 세제들이 더해서 손에 무리가 오게 됩니다

손가락 안쪽이 가렵다거나 벗겨지고, 악화되면 피부가 갈라지고 피가 납니다.


주부습진에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가 되는데 빨래비누 식기세정제등과 같이 자극을 주는 물질이나 만성적인 물의 접촉에서 발생되는 자극접촉피부염과 특정한 물질과 접촉에 의해서 반응하는 알레르기접촉피부염과 같은 외인성 원인과 아토피나 장벽기능장애와 같이 다른 질환에 의해서 유발되는 경우를 내인성 원인으로 두고 있습니다

주부습진 증상은 시기와 정도에 따라 천차만별로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답니다. 손에 붉은 반점이 나타나고, 손가락 허물이 벗겨지거나 건조해지면서 갈라지는 현상이 보입니다.

가려움으로 인하여 충분한 휴식을 취하기가 어렵고, 악화되면 따끔거리면서 아파오며, 부어 오르거나 물집이 생기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손 전체로 퍼지기도 합니다.

이 질환은 치료를 한다고 하더라도 실생활에서 물과의 접촉을 완전히 차단하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예방이 더욱더 중요합니다


올바른 주부습진예방 수칙으로는 무자극성 비누로 손을 청결히 해주시고, 물기는 완전히 제거해주고 보습크림이나 관련된 연고 등을 빠른 시간 안에 발라줍니다. 너무 뜨거운 물을 사용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식기세척이나 빨래는 장갑을 사용하여 직접적인 접촉을 차단하셔야 합니다. 맨손으로 세척제와 자극적인 음식이나 식 재료의 접촉도 안됩니다. 차갑고 건조한 날씨라면 외출 시 장갑을 착용하시는 것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부습진에 좋은음식들은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의 음식으로 기운이 차가운 사람에게도 좋습니다. 얇게 썰어서 환부에 올려놓으면 증상이 호전됩니다.

꿀은 보습효과가 좋고 비타민B는 피부의 탄력을 지켜줍니다. 쑥은 고추와 같이 태워서 곱게 분쇄해서 참기름과 섞어 바르면 효능이 있습니다

국화 잎을 증을 내어 식초와 같이하여 발라줍니다. 이는 소염과 방습 작용이 있는 유카리토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그렇다고 합니다.

가지 꼭지를 환부에 문질러 주거나 말려서 가루로 만들어 뿌려주시면 됩니다. 상처와 진물이 있을 때는 무, 생강, , 녹두 등을 즙을 내어 상처부위에 처치합니다

율무를 밥과 섞어서 드시거나 볶은 후 끓여서 차처럼 드셔도 좋습니다. 손을 씻은 다음 고삼가루가 섞인 기름을 발라주면 좋습니다

대황뿌리와 나팔꽃잎, 씨를 가루나 즙으로 만들어 발라주면 도움이 됩니다. , 들깨, 보리겨를 가루 내어 비누를 대신해서 사용하면 피부가 윤택해져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한의학에서 처방으로는 당귀사역아고수유생강탕을 수족이 차면서 트거나, 동창에 자주 걸리는 사람에게 적용한다고 합니다. 온경탕은 냉증으로 입술이 마르고 불규칙한 월경 주기, 밤에 손바닥이 화끈거리는 사람에게 처방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