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류머티즘 관절염은 근육이나 관절 또는 이와 연결된 곳에서 염증으로 인하여 통증과 경직되는 증상을 전부 지칭하는데 우리 몸 전체 관절이라면 어디에서나 발병할 수 있답니다. 

남성보다는 주로 30~50대 여성에게서 많이 증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류머티즘 관절염의 원인으로는 아침에 일어나면 관절의 움직임이 부자연스럽고, 시간이 경과되면서 통증과 붓기 현상이 생기거나 혹은 오랫동안 지속되면, 몸무게가 줄고, 무기력해지고, 빈혈이 옵니다. 

옛날에는 이를 우리 신체 곳곳을 돌아다니며 뼈 마디마디에서 통증이 나타난다고 해서 역절풍이라고 불렀는데, 그 원인으로 풍기와 한기, 그리고 습기를 지목하였고, 신장기능이 약해지거나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도 생긴다고 전해져 내려옵니다. 

그래서 이러한 증상원인을 제거하는 것에서부터 그 치료의 시작이라고 보면되며, 또 염증 치료가 늦어지면 굳어져서 관절의 기능을 상실하게 되므로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받으셔야 한답니다.

이외의 증상으로는 움직이지 않는데도 땀이 흐르고, 머리가 빙빙 도는 것 같으며, 구토 증상도 나타난다고 합니다.

류머티즘관절염 증상으로는 적통산은 골수 깊이까지 통증을 느끼고, 밤에 그 강도가 심해지는 경우 쓰입니다

호골산은 어느 한곳에 집중되어 통증을 느낄 때 쓰이고, 가감호골산은 호랑이한테 물린 것과 같은 큰 고통이 밤낮없이 찾아올 때 처방되며, 사향원은 통증이 일어나는 곳이 여기저기 돌아다니며 나타나고 그 증세가 마치 벌레가 기어 다니면서 물어뜯는 것 같을 때 효과가 있습니다

휴향흑호단은 사기로 인해서 발병될 때 쓰이는데 드실 때 뜨거운 음식을 드시면 안됩니다.

착호단은 한습으로 인한 각기에 효험이 있고, 영선제통음은 부어 오르면서 고통을 유발할 때 유용합니다. 반하금출탕은 습담으로 인해 어깨와 팔이 통증에 잘 맞으며, 오약순기산은 풍에 사용되는 것이지만 이 질환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많은 처방이 있으나 개개인의 상황과 통증현상을 자세히 관찰하여 그 현상에 맞는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류머티즘관절염의치료 방법으로는 주로 혈이 허한 것을 보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어떤 처방들이 있는지 살펴 보면, 통풍을 치료하는 진통산, 사지의 뼈마디가 붓거나 구부리고 피는 것이 어려울 때 쓰는 대갈황탕, 풍/습/열을 관리하는 창출부전산, 감각이 둔해지거나 살이 빠져나가는 느낌이 들 때는 방풍천마산, 사혈에 의한 고통과 빨갛게 되는 현상에는 소풍활혈탕을 온몸이 두들겨 맞은 듯이 아플 때 사묘산, 일반적인 증상과 다르게 오히려 땀이 나지 않으며 증상을 호소할 때는 마황산을 씁니다. 

그리고 허리아래여서부터 아파오는 증세에는 잠행산을 뼈와 같이 힘줄이 아파올 때는 이묘산을 몸이 둔해지면서 한쪽 몸이 전체적으로 아파올 때는 용호단을 씁니다. 힘줄이 좁아 드는 것 같고 통증이 훅하고 치밀어 오르는 땐 활락단을 기혈이 막혀서 아파올 땐 오령환을 역절풍에 전형적인 증상에는 신통음이 있답니다. 이는 목통탕이라고도 불립니다.

류머티즘 관절염에 좋은음식으로는 따뜻하고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것이 도움이 되고 좋다고 합니다. 생강, , 계피 등과 강활, 방풍, 독활, 위령상 등이 있습니다

좋지 않은 반응을 일으키는 것으로는 국수, , , 식초 등 신맛과 짠맛을 내는 것이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