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시간에는 관절염에 좋은 음식 및 관절염 증상과 처방및 치료법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관절염이란 뼈와 뼈가 마주보고 있는 곳을 관절이라고 하는데 딱딱한 뼈들이 서로 부딪히거나 마찰이 일어나면 아프겠죠. 

이런 현상을 막아주는 것을 연골이라고 하는데요. 활막이라는 섬유질 막에 쌓여서 활액을 분비하면서 윤활유가는 역할을 해주어 관절이 쉽게 움직이게 도와 준답니다

이곳에 어떤 이유로 인하여 염증이 생겨서 관절에 변화가 일어나게 되는데 이러한 병을 가리켜 관절염이라고 합니다.

원인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른 자연스럽게 찾아오는 경우가 있고격한 운동이나 외부에서부터의 강한 충격 등에 의해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다른 하나는 류머티스성 관절염인데 이것은 면역체계의 약화에 의해서 발생되는 질환으로 주로 손과 발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관절염 증상은 무릎및 손가락등에 이상이 발생하면 붓고, 아프고, 움직이기에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증상이 나타나도 치료를 받으면 문제없는 경우가 많답니다. 다만, 몇몇 질환은 꽤 오랫동안 괴롭히기도 하고 완치가 불가한 경우도 있답니다. 그중 하나가 노화나 상처 등에서 생기는 퇴행성 관절염입니다. 척추, 무릎, 엉덩이와 같이 우리 신체를 중심으로 몸을 지탱해주는 곳에서 많이 발병이 난다고 합니다

이병에 걸린 사람들에게서 발견할 수 있는 공통된 현상이 있답니다. “팔 다리가 쑤셔오는데 비가 오려나!”하고요. 그래요 날씨의 영향도 받는답니다. 춥거나 습도가 높으면 평사시보다 아픈 강도가 심해지거나 빨리오면서 환경적인 요인이 없어질 때까지 장시간 지속된다고 합니다.

관절염 치료 및 처방은 일단 한벙작인 처방인데요, 갈근탕은 통증이 가볍거나 초기에 효과를 볼 수 있는데 양독으로 인한 한기 또는 발열, 목과 어깨 결릴 때, 그리고 땀을 별로 흘리지 않는 자에게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월비가출탕은 관절에 물이 차서 고통을 호소하는 자에게 사용한는데 땀을 많이 흐르면서 항상 목말라하는 환자에게 처방합니다.

약초로는 황칠나무가 있는데, 이는 우리나라에만 있는 나무 입니다. 전남에서 자생하며 이곳에선 노란옻나무로도 불립니다. 뼈의 재생에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골다공증 환자에게도 좋겠죠.

우슬뿌리도 좋답니다. 관절에 좋은 약초로는 손가락에 꼽힌답니다. 진통효과도 뛰어나다고 하군요.

울금은 염증을 치료하는 효과가 뛰어나므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답니다. 오카피는 아콘토사이드D라는 성분이 있는데 관절에 아주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쇠비름은 염증치료에 좋습니다. 개다래(묵다래) 사실 통풍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진통효과가 뛰어나며 류머티스 관절염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마가목입니다. 마가목으로 만든 지팡이만 짚어도 관절에 좋다는 설이 있을 정도 입니다.

관절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민간에서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는 계피를 매일 아침 복용하거나, 칡을 수시로 마시고, 두충을 매일같이 복용하거나, 오갈피나무와 감자즙이 좋다고 전해 옵니다.

좋은 음식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하루에 사과 한 개씩 드십시오. , 통풍환자는 안좋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오렌지, 밀감, 자몽이 있습니다. 이 과일들에서는 항산화제 성분이 많이 내포되어 있어서 좋은 현상을 찾을 수 있답니다. 다만, 고혈압 환자의 경우는 자몽은 드시질 마십시오.

계란과 생선에 있는 오메가 3가 이병에 좋습니다. 콜레스테롤도 제거하는 효능이 있으므로 두루 좋은 음식이랍니다. 브로콜리는 영양가가 풍부하다는 것 여러분들도 아시죠. 하루 브로콜리 한줌이면 그 어떤 보약보다 훌륭하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우유, 토마토, 시금치, 당근, 지방이 없는 고기, 바나나, 새우 등이 있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