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A형 간염은 간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 중, A형 간염 바이러스의 의해 발생되며, 오심, 구토, 전신쇠약감, 황달 등등의 증상과 기능 적인 이상 증상을 말합니다. 

A형 간염의 원인은 이 바이러스는 몇 개월 동안 생존이 가능하기 때문에 감염자의 대변이나 대기 중에 존재하는 원인 균에 의한 음식물 오염이 주요한 경로입니다. 

인체에 감염되게 되면 약15~50일 정도의 잠복기를 거친 후 증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형 간염의 증상은 몸살처럼 온몸에서 고열이 나거나 식욕이 감퇴되고, 구역질을 동반한 구토, 무기력함. 복통 및 설사와 같은 현상이 신체에 일어납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황달 증세가 나타나는데 눈이 노래지면서 소변이 진한 빛을 띱니다. 

어린 아이들은 감염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으며, 연령이 많을수록 이러한 증상들이 심하게 나타나곤 합니다. 

혈액검사를 통하여 할 수가 있습니다. A형 간염 바이러스 항체 검사를 하여 양성이면 확진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초기 환자에게서 정상적으로 반응할 수도 있으므로 시간 간격을 두고 검사를 반복하거나 바이러스 유전자 검사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2개월을 넘기지 않고 대부분 치유됩니다. 다만 일부에서는 6개월 정도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성 간염으로는 경과되지는 않는다고 알려져 있답니다. 


A형 간염의 합병증은?

이 질환에 의해 급성신부전, 재발성간염, 급성췌장염, 혈구감소증과 같이 여러 가지 합병증을 가져올 수 있답니다. 

급성 간부전의 경우 가중 심각하게 불러오는 합병증인데 간의 손상이 심가하고 환자의 의식을 위험에 내몰게 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절반이 넘는 사망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확률적으로 따지면 전체 발병환자 중 약1%정도만이 이러한 경과를 보인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A형 간염치료방법은 충분한 휴식과 영양공급으로도 자연적으로 치료되며, 회복됩니다. 발병이 되었을 때는 절대 금주를 하여야 하고, 의약품은 의사의 처방 지시에 따라 복용하셔야 합니다. 

또, 건강식품이나 검증되지 않은 민간요법은 절대 유익하지 않습니다. 짧은 시간 가벼운 산책 정도는 괜찮으나, 장시간 운동 또는 육체적인 활동은 가급적 피하시길 바랍니다. 

오염된 대변에 의해서 바이러스가 흘러나와 감염되므로 개인의 위생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한 질환입니다. 고온에서 끓은 물을 식수로 이용하시고 음식은 충분히 익혀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바이러스는 85도 이상의 온도에 1분 이상만 노출되어도 파괴되기 때문입니다. 외출하고는 세정제를 이용해서 꼭 손을 닦아주시고, 소아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예방접종을 하시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A형 간염에 좋은음식은 섭취해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음식물로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고단백 질인 닭 가슴살이 있고요. 간세포 재생에 뛰어난 효능이 있는 아미노산을 많이 포함한 두부도 좋습니다. 

오렌지에 포함되어있는 비타민C는 항산화제 작용을 하여 간을 보호하고 독성을 제거하는데 좋습니다. 

마늘에 있는 셀레늄은 면역력 강화에 효과가 있고 세포가 산화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민들레에는 실리마린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체내에 있는 독소를 없에주고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해주며, 간세포 재생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 참기름도 좋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