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D의원에서 집단으로 감염 사태까지 발생한 c형감염은 c형감염에 감염된 주사기를 재사용하게되면서 여러환자들이 감염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 질환은 한번 감염되면 그 합병증이 감암은 물론 만성간경변까지 악화될수있는 무서운 질병이라고 할수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 질환의 치료와 좋은음식에 대해서 한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형감염의 치료방법은 표준치료는 페그린터페론 주사 제를 일주일에 한번 근육주사하고 리바비린 경구 약을 매일 먹는 방법으로 함께 사용하게 됩니다. 바이러스의 유전형에 의해서 24주에서 48주간 치료를 하게 되는데 70~90%의 완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급성인 경우에는 절대적인 안정과 충분한 휴식, 그리고 고단백을 위주로 한 식이요법을 통해서 대부분 자연적으로 치유됩니다. 하지만 문제는 환자 중 50%이상에서 만성적 질환으로 옮겨간다는 겁니다. 

이러한 환자의 임상결과는 매우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약 30%에서 간경변증으로 진행될 요소가 발견되고 있고, 이후 간암으로까지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극적인 치료와 관리가 필요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 질환은 B형 간염과 같이 백신이 개발되어 있지 았았고  또, 면역글로불린도 없답니다. 그러므로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체액을 통한 감염을 항시 조심하셔야 하고, 개개인의 위생 도구는 별도로 사용하셔야 합니다. 

또, 문신이나 피어싱과 같은 허가되지 않은 행위를 하시는 것은 상당한 위험에 노출될 수 있는 행동입니다. 성교 시 콘돔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출혈을 일으키는 성행위는 금물입니다. 

임신중인 산모의 치료는 불가능합니다. 또, 치료가 시작되면 종료 후, 6개월간은 임신을 금하셔야 합니다. 출산 후에 신생아의 감염 여부는 18개월이 되는 시점에 항체검사를 이용하여 검사하고 적절한 치료를 시행하시면 됩니다. 

치료에 쓰이는 주사비용은 환자가 실제로 부담하는 비용은 의원에서 상급종합병원까지 가격이 틀린 데 5만원에서 시작하여 10만원(페가시스 제품 종류별) 정도 됩니다. 또 인트론 제제의 경우에는 10만원에서 20만원 후반으로 다양합니다. 초음파 비용은 15만원 전후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c형감염에 좋은 음식 콩을 이용한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해주시면 좋습니다. 두부나, 검정콩, 녹두 등 모든 종류의 콩을 다양하게 먹는 것도 방법입니다. 쌀밥보다는 현미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미꾸라지를 이용한 추어탕을 드셔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타민C가 많은 채소나 과일은 해독작용을 해주므로 언제든지 드셔도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