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혈전증이란? 혈관 속에서 굳어진 피 덩어리를 말하는데 이것들이 심장이나 혈관에서 엉겨 붙어 발생하는 질환을 가리켜 혈전증이라고 부르고, 이것을 포함한 여러 가지 비정상적인 덩어리가 혈류를 따라 흐르다 가느다란 혈관을 막으면서 혈관 내강을 폐색하는 것을 색전증으로 달리 분류합니다


동맥 혈전증에 의해 발생되는 급성 심근 경색증과 뇌졸중, 폐 혈전증, 급성 말초 동맥 폐쇄증과 정맥 혈전증으로 나타나는 삼부정맥 혈전증, 간문맥 혈전증, 급성 신장정맥 폐쇄증, 뇌 정맥동 혈전증, 중심 망막정맥 폐쇄의 질환으로 크게 나눠볼 수 있습니다.

이중에 심정맥 혈전증은 이코노미석증후군 또는 일반선 증후군이라고도 불리는데 좁은 비행기 좌석에서 장시간 움직이지 않고 있음으로 인해 다리 정맥에 생긴 혈전이 다리나 혈구를 막아 호흡곤란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근래에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혈전증의 원인은 무엇이 있는가?

혈류의 흐름이 느리거나 과다한 응고, 혈관이 손상될 경우 대표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이상의 세가지가 복합적으로 작용하거나 단독적으로 영향을 미쳐 직접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혈전증의 치료 방법은?

항응고제를 활용하여 치료를 하게 됩니다. 초기 급성기에는 헤파린을 사용합니다

이후 유지 치료로 비타민 K 길항제를 3~6개월 이상 복용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저 분자량의 헤파린을 하루 한번 피하주사 투여 방법이 사용됩니다

이렇게 6개월간 치료 후, 전문가의 판단에 의해 치료 지속여부를 결정합니다

다만, 활동성 뇌출혈이나 최근에 수술을 받은 환자, 응고 장애, 혈소판 감소증을 않고 있는 사람에게는 이러한 치료 방법을 적용해서는 안됩니다.

심부정맥혈전증의 경우 그 정도가 가볍다면 혈전 용해제를 이용하며, 증상이 안 좋을 때는 관을 혈관으로 삽입하여 혈전을 제거하는 시술을 하게 됩니다.

생로병사의비밀 혈전편의 영상인데 전문가들의 의견과 자세한 설명을 들어보시고 정보를 얻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