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제 본업이 직장인이라 블로그를 취미삼아 운영중인데 제가 근무하는 건물내에 있는 지하 저수조에 있는 심정펌프가 작동을 하지않아 이번에 지하 60여 미터 이상되는 심정펌프와 모터를 교체하는 대공사를 진행하였네요. 

지하수 심정펌프 , 모터 교체하는 과정들이 어떻게 되는지 상세하게 사진과 동영상으로 준비를 해봤는데 혹시 저희처럼 교체를 하셔야 할분들이 계시다면 어떤식으로 공사작업을 하는지 자세하게 집수조 심정 60미터 배관 서징청소하는 시공방법 자세한 과정정리글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글은 업체 광고나 홍보하는 목적이 절대 아니며 순수한 본인이 직접 지켜보며 작업하는 과정을 정리한 리뷰글입니다. 

또한 초상권및홍보가 될수있을만한 전화번호나 여러가지 모든것들은 모자이크 처리 하오니 양해부탁드리겠습니다.

일단 지하 깊숙히 들어가있는 파이프라인을 걷어올리려면 이동식 크레인이 필요합니다. 저희는 5톤짜리로 불렀습니다.~


지하수가 흐르는 관로에 여러가지 오염물질을 제거하기 위한 써징작업을 위해서 펌프가 필요했구요.



저희 회사빌딩내에 점수심정의 모습입니다. 빌딩에 연결된 배관을 기술자분께서 전기톱을 이용해서 배관을 잘라주는 작업부터 하더군요. 

잘라줬으면 윗부분에 괴임목을 양쪽에 바쳐주고 이제는 정수관로파이프를 들어올리기 위해서 미리 준비된 크레인으로 작업을할 준비를 합니다.



이건 크레인으로 파이프를 위로 올리는 작업은데 파이프 하다당 총 6m로 구성되어 있는데 저렇게 이음새 부분은 볼트와 너트로 체결이 되어 있는데 파이프 중간부분의 볼트 너트를 풀때 밑쪽으로 빠지지 않도록 동그란 모양의 툴을 이용해서 분리를 해주네요.



이렇게 전동기구로 드르륵 하면서 순식간에 풀어버리구요.


빼내는 과정을 간단하게 1분정도 걸리는데 요렇게 크레인으로 높이 들어 올려서 하나하나 분리해서 잘 보관을합니다.


앞서 말씀드렸지만 저희회사의 심정파이프가 삽입된 구멍의 길이는 파이프가 총 10개가 있었으니까 60미터정도였습니다.  

이젠 모두 들어올리니 가장 파이프의 하단부위에 길쭉하게 생긴 전기모터와 펌프가 위로 올라간 모습을 볼수가 있네요.



파이프를 전부 걷어올리니 정수심정함이 저런모습이네요. 그러면 부품들이 고장났으니까 새제품으로 교체하기 위해서 파이프와 분리를 해주셔야 겠지요.



정수관로에 여러가지 오염물질이나 모래들을 제거하기 위한 써징작업을 준비하는 단계인데 위처럼 하는이유가 원하는 방향으로 써징작업시 물방향을 돌리기 위함으라고 하네요. 

이쪽 작업하시는 분들이 미리 준비한 커다란 배관을 가용접을 하는 모습을 볼수가 있습니다.  



펌프카와 연결할 파이프를 아까 가접했던 관 안쪽으로 삽입을 합니다.


이제는 이렇게 펌프카와 채결을 해야겠지요.


그뒤로는 이렇게 둘을 견고하게 연결을 합니다.


펌프카에서 압력을 가하면 배관내에 여러가지 오염물질들이 뿌~~아악 하면서 물이 쏟구칩니다. 이렇게 거의 10분정도 안쪽에 고인 다양한 모래나 이물질을 제거를 해줍니다. 

이때 주위에 물이 한꺼번에 쏟아지니까 물벼락및 다치지 않으려면 멀리떨어지셔야 합니다.!!



고장났던 부품들을 전부 제거를 하고 이제는 싱싱한 새제품을 잘 체결을 해줘야겠지요.



방금연결한 파이프와 펌프및 모터를 다시 크레인을 이용해서 하나하나 관로로 삽입을 하는 작업을 합니다. 

이때는 수위센서와 동력선을 함께 결선을 하고 중간 중간에 위에 작업인부 기술자분께서 하는것 처럼 테이프로 고정을 해주면서 넣어주면됩니다.



완전히 모두 파이프들을 넣어준후에 아까 절단했던 배관들을 새제품으로 모두 교체를 한후에 테프론을 이용해서 잘 체결하면 모든작업이 완료가 됩니다. 사진이 이것보다 더 상세한게 많은데 그러면 날밤을새고 글을 작성해야할듯 해서 간략하게 작성을 해보네요. 

참고로 작업시간은 오전 10시부터해서 오후 4시30분 총 5시간정도 소요가 된거 같네요.

모든 작업을 마치고 정수저수조에 정상적으로 심정물이 저수조에 잘 들어가는 영상을 볼수가 있네요 ^^ 총공사하면서 들어간 비용이 크레인,펌프카,전선,수위센서,관정써징,인건비 해서 거의 400여만원 소요가 됐다고 하네요.

아까 맨위에도 기재를 했듯이 저업체와 저는 아무런 상관이 없으며 업체홍보성도 아니고 광고목적이 아닌 저희처럼 빌딩내에 심정정수가 고장이 나신분들께서 고장나면 어떤 과정으로 수리를 하는지 궁금하실분들이 계실까 해서 글을 올려보는데 올려진 동영상도 함께 참고해서 잘 수리해 보시기 바라며 작업하신 인부기술자 분들 정말 고생많이 하셨습니다.~

PS; 제가 이쪽 전문가가 아니라 약간 단어선택이라 부품들 용어들의 선택이 부적절할 수가 있는데 너그럽게 그냥 패스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블랙박스 사고영상으로 알아본 한국의 보험사 합의금지급 형태와 블박의 중요성-차량사고 합의금

자식키우는 재미는 바로 이런것일까? 어버이날 아이들이 부모님께 깜짝선물 이벤트를 하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