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번시간에는 성인 및 신생아 뇌성마비의 증상 , 원인 과 진단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뇌성마비 증상

신경 근육계 조절이 정상적이지 않음으로 인해 팔다리의 움직임이 부자연스럽고, W형태로 자리에 앉거나, 엉덩이를 뒤로 빼면서 발 뒤꿈치를 들고 걷는 모습을 보입니다. 

영아에게서는 몸이 축 처지거나 빳빳해지는 모습, 혀를 과하게 내밀거나 젖을 무는 힘이 없을 때, 목을 제대로 가누지 못하거나 뒤로 과도하게 젖혀질 때, 한 손만 사용하거나 발끝으로 일어서는 모습을 보이면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영아는 출생 후 3개월 정도에서 머리를 가누게 되고, 4~6개월에 뒤집기, 6~8개월에 기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으며, 잡고 일어나는 것은 9~10개월, 혼자 걷는 것은 12~15개월 정도의 시기에 이루어집니다. 발달과정이 이보다 늦는다면 의심의 여지가 있답니다.

남대문시장 유아 아동복 영업시간 및 사러 가기,세일 많이 하는 시기 ,옷 구입하기 방법 팁소개

뇌성마비의 원인

뇌 손상이 발생할 수 있는 시기에 따라 태어나기 전의 산전기, 출산 때의 주산기, 태어난 후의 산후기로 나눠서 봅니다. 대부분이 산전기와 주산기에서 발생되고 산후기에 찾아오는 경우는 전체 환자의 약 10% 정도입니다. 

산전기에서 발생하는 이유로는 유전적이거나 선천적 기형, 산모가 풍진, 매독 또는 바이러스와 관련된 감염질환에 걸렸을 경우, 약물, 알코올 중독, 교통사고 등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주산기 때는 미숙아로 태어날 때가 가장 많이 생기고, 난산과 분만 중에 질식 상태가 발생하여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산후기에는 뇌염, 뇌수막염, 뇌종양과 같은 질환을 앓거나, 외상 등에 의해서 발생하게 됩니다. 

생후 2개월 예방접종 [로타바이러스,b형간염,DTaP ,소아마비 ,뇌수막염,폐구균]비용, 예방접종 전,후 주의사항

뇌성마비의 진단

정도가 심하게 나타나지 않는다면 조기진단이 어렵습니다. 평소에 운동발달의 장애나 비정상적인 움직임과 자세를 보이고 있는지, 여러 가지 반사작용을 확인해야 하고 근 긴장도가 정상적인지도 관찰해야 합니다. 

의심이 된다면 신경학적 진찰과 뇌 자기공명 영상, 뇌파검사 등을 통해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사실 이러한 검사를 한다 해도 약70% 정도만 확인될 수 있으므로 전문가의 진찰과 질환에 대한 전문지식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전문적인 유투브 동영상을 올려드리려고 했지만 온통 광고영상만 있어서 여기까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제 블로그에 뇌성마비에좋은 음식도 소개되어 있으니까 꼭 참고하셔서 꼭 좋은 결과도 함께 얻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