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시간에는 목에 좋은 차와 좋은 음식과 운동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오보도록 할텐데 가을부터 겨울까지 건조한 날씨는 입안과 기관지를 메마르게 하여 목에 나쁜 영향을 많이 끼친답니다. 

여기에 목소리를 많이 사용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은 불편함을 상당히 느끼게 되고, 일반인 또한 일상적인 생활을 영위해 나가는데 상당히 번거로움을 맞이하게 되는데, 

이러한 외부적인 환경이나 신체 내부에서 발생하는 각종 질환에서 목을 건강하게 관리하는 방법에 대하여 몇 가지 살펴보겠습니다. 

목에 좋은 차들

오미자차는 잦은 기침과 가라앉은 목에 특별한 효능이 있다고 전해옵니다. 맵고, 짜고, 시고, 쓰고, 단 맛을 동시에 가지고 있으며, 고유의 특이한 향이 미각뿐만 아니라 후각으로도 정신적인 안정감을 가져다 줍니다. 또, 타닌 성분이 일부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모과차가 좋은 것은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가래를 줄여주고, 성대를 건강하게 유지해주는데 효과가 있으며, 수시로 목이 쉬거나, 아플 때도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C가 풍부하고, 구연산과 탄닌산이 포함되어 있어서 목 감기에 걸렸을 때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모과 자체는 떫은 맞을 가지고 있으므로 꿀과 함께 해서 먹는다면 보다 용이하게 먹을 수 있을 겁니다. 

민들레 차는 기관지 천식에 좋다고 전해 내려오고 있습니다. 이밖에 노화방지와 혈액순환 개선, 위장과 신장을 보호해주고, 간질환, 변비, 통풍 등에도 유용한 차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밖에 페퍼민트 허브 차를 매일 드시면 감기예방에 아주 좋고, 호두 차는 피로회복과 천식에 도움이 되며, 비타민이 많은 유자차와 감잎 차는 기관지염과 붓기에 좋으며, 목이 아플 때는 꿀 차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계속되는 기침에는 레몬차가 유용합니다. 


목에 좋은 음식

도라지에는 사포닌 성분이 많아서 목에서 느껴지는 통증과 가래, 그리고 기침을 호전시켜 주며, 기관지와 성대에서 점액을 원활하게 유도해주는 효능을 보여줍니다. 

항염작용이 뛰어난 캐모마일은 염증과 감기로 인한 두통 증상을 개선시켜 준다고 하며, 오미자는 기관지뿐만 아니라 폐를 건강하게 지켜주는 역할을 기대할 수 있고, 감을 섭취함으로 가래를 원활하게 배출해 줄 수 있는데, 곶감으로 드시면 더 좋습니다. 

생강은 성질이 따뜻해서 목이 아플 때와 붓기를 가라앉혀주고 가래를 제거해주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와는 반대로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배도 좋습니다. 열이 동반되는 목 감기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데, 열과 기침을 개선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알로에는 천식을 치료하는데 많이 활용하고 있는데, 심한 가래와 기침에도 상당한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와는 반대로 좋지 않은 음식으로는 성대를 건조하게 하는 초콜릿과 버터 그리고 유제품, 후두를 자극하는 박하사탕, 식도염을 불러오는 기름진 음식과 튀김 류와 술은 멀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목에 좋은 운동

스트레칭을 통하여 목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자극을 유발하여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먼저 턱 당기기는 턱과 이마를 뒤로 최대한 빼내는데 이때 목도 뒤로 밀어낸다는 느낌으로 실행하시면 됩니다. 

그 상태에서 약3~5초를 유지한 후 다시 돌아오는 동작을 약3~5분간 반복하고, 이때 주의하실 것은 허리를 곧게 펴고, 시선은 정면에 두셔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양손을 깍지 낀 상태로 목덜미에 가져다 놓고, 뒤로 최대한 젖혀준 상태에서 약30초 정도 멈춥니다. 그리고 천천히 원래 상태로 돌아오는 동작을 반복적으로 한 후, 이번에는 오른손을 머리위로 해서 왼쪽 귀에 가져다 놓고 머리를 오른쪽으로 약30초간 당깁니다. 이후에 반대로 왼손을 오른쪽 귀에 가져다 놓고 외쪽으로 당기는 동작을 반복적으로 약5분간 해주시면 건강한 목을 가꾸실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