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지루성피부염의 경우에는 피지 분비가 왕성하게 활동하는 머리나 이마, 겨드랑이 등에서 자주 생기는 만성적인 염증 피부질환을 가리켜 지루성피부염이라고 합니다. 다른 말로는 지루성습진으로도 부르기도 하는데 붉은 반점이나 비듬을 주로 보이고 영아나 40대 이후에서 많이들 목격되며 성인 남성의 5% 내외에서 흔하게 보여지는 증상입니다. 


원인으로는 정확하게 알려진 요인은 없는데 하지만 유력한 요인으로 피지선이 활동이 왕성한 시기의 성인에게서 많이 생기는 것으로 봐서 피지선의 발달과 항진균제로 관리될 수 있는 점을 들어 효모균을 이유로 들 수도 있습니다. 

신경계 질환과 관련된 환자에게서도 쉽게 관찰되기 때문에 비정상적인 신경전달물질과 의 연관성도 두고 있으며, 스트레스, 불면, 음주, 과로와 같이 정신적인 문제와 영양결핍, 온도와 습도의 변화 등의 이유로 발생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지루성피부염의 증상은 흔히들 비듬이라고 하는 현상이 두피에서 일어나는 모습을 보이고, 뺨, 코, 이마 등과 같이 얼굴에서는 발진이 나타나게되며 이밖에 눈썹, 눈꺼풀, 귀, 앞가슴, 겨드랭이, 유방의 하단 아랫부분, 배꼽주위, 회음부 등에서 여러 크기와 모양의 건조하고나 습한, 끈적한 각질 등의 모습을 보이면서 가려움증을 동반합니다. 심할 때는 진물이 나거나 딱지가 두껍게 앉기도 합니다. 박테리아에 의한 2차 감염으로 악취가 생길 수도 있답니다. 



진단은 발생 부위를 육안으로 관찰하는 것으로 진단이 가능하며 또한 건선과 구별이 필요가 있습니다. 치료 효과를 보이지 않는다면 피부조직검사와 여러 검사를 통해서 다른 질환과 감별하거나 동반되어 발생하였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치료방법의경우에는 완치할 수 있는 치료 방법은 없지만 발생 질환을 완화시켜줌으로 인해 생활적으로 또는 미용상의 불편함을 제거해 주게 됩니다. 비타민B2와 B6 등을 꾸준히 복용하여 줍니다. 두피에 생긴 경우에는 약용 샴푸를 이용한 지속적인 관리를 해야 하고, 심할 때는 하루에 한번, 개선되면 일주일에 3회 정도 사용합니다. 홍반이 과하게 생겼을 때는 부실피질호르몬 제를 활용하여 증상을 줄여나갈 수 있고, 딱지가 두껍게 꼈을 때는 안연화 연고를 활용하게 됩니다.

심한 가려움으로 인하여 자극을 가해 상처가 발생하고 이를 통해 2차 감염이 일어났다면 항생제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곰팡이 균이 원인으로 밝혀졌으면 항진균제 크림을 사용하게 됩니다. 세안 시에는 저자극성 비누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질환의 증상이 호전되었다고 가볍게 생각하지 말고 평소 생활 습관을 점검하여 바르지 못한 행동을 개선해나가야 합니다. 언제든지 재발되는 현상을 보이지만 올바른 예방만으로도 충분히 막을 수 있는 증상입니다. 



지루성피부염에 좋은 음식 과  피해야 할 음식은 오메가3 지방산과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견과류가 좋다고 합니다 피를 맑게 해주고 탈모를 방지합니다. 등 푸른 생선에도 이러한 성분이 많아 효과적이고, 여기에 더해 필수지방산과 아미노산도 많아서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주식으로는 잡곡밥을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되고, 상추, 시금치, 브로콜리 등과 같은 녹색채소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콩류는 탈모 예방에도 효과가 있으므로 꼭 함께 드시길 권유합니다. 그리고 수분은 피부에 가장 좋은 보약임을 잊지 마십시오.  피해야 할껀 인스턴트식품과 카페인이 많이들어있는 커피나 에너지음료 그리고 탄산음료등을 피하셔야 하십니다.그럼 관리를 잘하셔서 꼭 확실한 치료를 받아서 해당 질환에서 벋어나 보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간암초기증상 과 검사 및 치료방법 말기및 생존기간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몸의반응, 간암에 좋은 식품 과 전문가영상소개


아기가 울때 , 아이가 밤에 보챌때 이유 와 해결방법 및 대처하는 방법,영상보고 이 방법을 써 보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