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담석증에 앞서 간에서는 매일 900ml 정도의 담즙을 만들어 내게되는데 이것은 담도와 담낭을 통해서 십이지장으로 분비되고, 이로 인하여 지방음식을 소화시키고, 콜레스테롤 대사와 독성물질 배출등과 같은 생리적 기능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담즙의 성분은 콜레스테롤, 지방산, 담즙산염으로 구성되어 있고, 건강한 신체는 이들의 비율을 적절하게 조절하고 관리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러한 구성 비율이 깨지거나 변화가 일어나면 이로 인해서 찌꺼기가 생겨나게 되고, 이것들이 뭉쳐져서 돌처럼 단단하게 응고되게 되는데 이것을 담석이라고 하고, 이렇게 형성된 것이 신체 부위에서 문제를 일으키게 되면 담석증(담석결석)으로 불리게 됩니다.

담석증의원인

 

간암초기증상 과 검사 및 치료방법 말기및 생존기간은언제까지인가? ,그리고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몸의반응알아보기 및 전문가영상소개

첫째, 콜레스테롤 담낭결석은 과다한 콜레스테롤에 의해서 결정화되고, 이로 인해 담낭이 수축을 원만히 하지 못하게 되면 작은 결절들이 담관을 통해 장으로 배출되지 못하여 생기게 되며 여성과 다출산, 비만, 40대에서 많이 생기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여성호르몬으로 인해 담즙 안에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는 이유로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 출산 경험이 많거나 임신중인 여성은 담낭의 기능이 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 색소성 담낭결석은 두 가지로 나눠서 구분합니다. 갈색담석은 간디스토마와 같은 기생충이나 세균 감염이 주된 이유인데, 영양상태나 위생환경이 안 좋은 상황에서 쉽게 나타납니다. 담낭과 담도 모두에서 형성될 수 있습니다. 흑색담석은 용혈성 황달, 심장판막 수술, 위절제 수술 환자들에게서 흔하게 볼 수 있는데 염증이 없는 무균의 담즙으로 인해 발생되고, 대부분이 담낭에서 형성됩니다.

 

담석증증상

60~80% 가까이에서 증상이 나타나지 않으며 동반되는 증상 중 가장 특징적인 것은 담도산통 이며  명치와 오른쪽 윗배에 나타나는 계속되는 통증 또는 중압감이며  날개 뼈 아래쪽이나 어깨 쪽으로 까지 이러한 현상이 퍼져 나갈 수도 있습니다.

갑자기 시작되어서 짧게는 한 시간 길게는 네 시간가까이 진행되고, 서서히 완화되거나 갑자기 사라집니다.오심과 구토가 같이 오거나 발열과 오한 등과 같은 증상이 동반될 때에는 담낭염이나 담관염과 같은 합병증까지도 의심하셔야 합니다. 


담석증진단

기본적으로 복부 초음파 검사를 합니다. 내시경적 역행성 담관 조영술은 가장 정확한 검사방법이며, 검사와 동시에 치료까지 병행할 수 있습니다. 내과적 치료 방침을 강구할 때는 경구 담낭조영술을 통해 결정을 할 수 있고, 내시경적 초음파검사는 담관결석이 동반되거나 감별 진단할 때 이용되기도 합니다. 다른 질환이 연관되어 있다고 판단되면 복부 전산화 단층촬영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담석증치료 및 수술비용

증상이 없다면 추적 관찰하는 선에서 진행됩니다. 이후 증상이 나타나면 본격적인 치료를 하게 된답니다.

수술적인 치료 방법은 개복 담낭절제술, 복강경 담낭절제술이 있으며 내과적 치료 방법은 담석을 용해하는 방법과 분쇄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으며이것을 병행하여 치료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비용의 경우에는 300만원전후로 수술비용이 들어가게됩니다.용해치료 방법은 경구용 담즙산을 투여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지게 되며 주로 콜레스테롤 담석에 크기가 5~10mm 이하일 때 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10mm 정도의 크기에서 약 14개월 정도의 시간이 걸리는데 제거할 확률은 20~70%이며, 치료 후에도 재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긴 관을 이용해서 담낭에 직접 약물을 주입하는 방법도 있으나, 합병증이 발생될 수 있으며 수술에 거부감을 가지고 있거나 장기간의 약물복용을 원하지 않을 경우 적용할 수 있으나 전문가와 충분히 협의 하셔야 합니다.

또한 임신중일 경우에는 초기일때는 응급상황이 아니고서는 태아가 위험할수가 있기때문에 수술을 하지않게되며 또한 중기이후의 경우에는 다른 지병이 없으면 무리없이 수술을 진행할수가 있으며 무엇보다 중요한건 임신하기전에 발견하고 치료하는게 좋은 방법중에 하나이며 큰 문제없는경우에는 출산을 마치고 나서 하시는것이 가장 좋은방법입니다.


분쇄를 통한 치료 방법은 체외 충격파 쇄석술이 있으며  담낭의 기능이 건강하고, 직경이 30mm 이하의 완전하게 굳지 않은 상태에서 시행할 수 있으며 그리고 통상적으로 1시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지만 콜레스테롤이나 상황에 따라 반복해서 치료가 필요합니다. 치료비가 비싸고 재발할 가능성이 있답니다. 경피적 담낭결석 제거술은 초음파를 활용하여 담관 내시경을 이용해 제거하는 방법이며 자주 이용되지는 않으나 중증담낭염이 하루 이틀 내에 좋아지지 않거나, 천공이 의심되는 담낭염과 고령인 환자에게서 합병증이 동반되었을 때 적용해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무증상 담석증의 1~2%에서 담관통증과 다른 합병증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동하다가 담낭관을 막으면 급성 담낭염, 담관 폐쇄가 생길 수 있고, , 급성 담낭염은 농양 및 천공, 소화관과의 누공 형성, 장관 폐쇄, 만성 담낭염, 췌액 배출장애에 따른 급성췌장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다발성이고 크기가 작을수록 췌장염을 일으킬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가장 쉽게 나타나는 합병증이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담낭 암으로의 발전가능성은 정상인에 비해 3배정도로 상승하지만, 전체 환자를 놓고 볼 때 아주 드물게 발생되고 있는 것으로 관찰되고 있습니다. 

담석증 예방방법

무엇보다 가장좋은건 다들아시겠지만!! 규칙적인 운동을 하셔야 하고, 음식은 골고루 먹는 습관을 가지셔야 합니다. 비만일 경우는 체중을 줄이시고, 기름을 되도록 적게 사용하여 조리를 하시면 좋습니다. 콜레스테롤 또는 포화지방산이 많은 것은 멀리하셔야 하고, 짜게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담석증에좋은음식

전복에 있는 타우린 성분이 담즙 분비를 도와주기 때문에 좋습니다. 참외를 무생채와 같이 해서 드시면 담석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며 대추는 발병 가능성을 줄여주는데 효과적인 음식인데 차로 이용해서 꾸준히 드셔주면 좋답니다. 매실은 간의 회복을 도와주고, 담즙 분비를 활성화 시켜 생성과 확대되는 것을 막아준답니다. 무화과에는 단백질 분해요소가 함유되어 있어서 치료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송이버섯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기 때문에 좋은데, 비단 이것에 뿐만 아니라 당뇨병, 동맥경화, 심장병 등과 함께 혈관에 좋은 작용을 한답니다

동맥경화에좋은음식 과 검사 ,증상,치료및 개선 -소리없는 암살자 동맥경화증[뇌,죽상,지질,폐쇄성,말초]상세 전문 영상소개


이명 증상 및 원인 과 치료법 - 귀에서 소리가 나요! 귓속의 불청객 이명에 좋은식품들 및 약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