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고지혈증이란 수치가 혈액내에 포함되어 있는 지방성분이 높게 나오는 상태를 가리키는데 총 콜레스테롤이 240 을 초과할 때, 중성지방이 200보다 올라갈때를 말합니다. 콜레스테롤과 지방을 우리들이 먹게되면 신체 장기에서 흡수하여 간에 저장을 하게되며 간에서는 지방을 콜레스테롤로 바꿔주고, 바뀐 것은 혈류로 배출한답니다. 신체는 일정하게  콜레스테롤은 반드시 우리에게 필요로하는데 꼭필요한 세포막을 만들어주고  일정한강도를 유지해게된답니다. 또, 담즙산의 원료이기도 하며스테로이드 호르몬이 합성하는데도 이용이되는데  따라서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필요로 합니다.

 단지, 지나치지않고 소량의 지방만으로도 인체는 충분하게 생산할 수 있다는 점 잊지 마십시오.콜레스테롤은 간에서 세포로 이동하는 역할을 하게되는데 양이 많게된다면  혈관벽쪽에 완전히 눌러 붙게되서 치명적인 동맥경화라는 질환을 불러옵니다.

그리고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의 경우에는 신체 세포에서 간쪽으로 이동하게되며 간이 대사하게끔 청소부 기능을 해준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것이 수치가 높게 나오면 동맥을 깨끗이 해줘서 심장 질환과 뇌졸중을 예방해줄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을일으키는 원인및 증상으로써는 음식물이 있는데 소나 돼지등의 기름과 같은 많은 동물성 트랜스지방들과  고 열량이 콜레스태롤을 증가를 시키며 탄수화물도 안 좋은데 중성지방이 늘어나고, 고밀도 지단백이 낮아지게 됩니다.유전적요인 때문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5백 명에서 1명 꼴로 유전질환으로 나타납니다. 

나이와 성별에 의해서이기도 합니다. 남자는 50세까지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다가, 이후로는 감소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하지만 여자는 20대부터 증가하게되어서 폐경까지 이루어지게됩니다. 하지만, 그 수치가 남성에 비해 다소 낮게 나오게되는데 폐경 후에는 더 높게 나오는데 이유는 에스트로겐이라는 여성호르몬의 감소 때문인데  이와 같이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도 감소하게 됩니다. 여성들은 임신과 피임약 사용으로 수치가 늘어날 수 있다는 점 알고 계십시오. 


고지혈증의 치료제및 치료법 및 약 부작용의 경우에는 의경우에는 식이요법과 운동을 통해서 생활습관등을 반드시 개선하고 개개인이 적절한 체중을 유지해주시고 약물치료를 같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을 하는 이유는 계속되고 지속적으로 한다면 몸에좋은 콜레스테롤은 증가하고 중성지방은 70퍼센트 정도가 감소된다고 합니다. 

약물치료는 다음과 같이 치료되고 있는데

첫 번째, 스타틴  계열 = 주로 활용됩니다. 콜레스테론 합성을 방해하는 효과. 혈중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일부를 낮춰줍니다. 고밀도 지단백 수치는 약10% 정도 상승시켜 줍니다. 드물게 나타나지만 부작용으로 염증이 발생하거나 근육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근육효소 수치를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두 번째, 에제티미브 =소장에서 재흡수를 억제시켜 혈중 수치를 떨어뜨립니다. 스타틴 계열과 같이 복용하면 더욱 좋습니다. 

세 번째, 콜레스티라민 = 담즙산이 소장 안에서 재흡수 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안 좋은 콜레스테롤을 낮추게 됩니다. 주의하셔야 할 것은 중성지방에도 반응하여 수치를 올리는 역할을 하므로 수치가 높은 중성지방인 자는 처방을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장에 있는 관계로 배에 가스가 차거나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네 번째,  피브레이트제제 = 중성지방을 개선시켜주는 효과가 뛰어난데 단, 소화기 장애나 담석이 발생할 수 있답니다. 

다섯 번째, 오메가 3 는= 중성지방을 떨어뜨립니다.

적절한 시기와 정상적인 치료가 안되면 동맥이 좁아지는 협심증과 관상 동맥관련 질환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 뇌로 보내지는 혈류가 약화되면 일과성 허혈성 발작등이나 뇌졸중이 보일 때도 있습니다. 


좋은운동으로는 가장좋은건 유산소 운동과 함께 빨리걷는게 상당히 좋으며 하루에 한번씩 규칙적으로 20분이상 해주시는게 증상을 낮춰주고 심혈관질환으로 부터 발생하는 비율을 낮춰주고 예방을 할수가 있으십니다.또한 운동을 하므로써 체중을 낮춰서 혈압도 낯춰주시고 또한 테니스나 자건거,수영,줄넘기도 상당히 좋은 운동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하지만 가장좋은건 매일매일 빠지지않고 꾸준히 운동하는게 가장 좋은거 겠지요.




주의사항 및 좋은 음식및 나쁜음식은? 육 고기(지방이 완전히 제거된 것은 오히려 권장함), 팜 오일, 코코넛, 유제품은 드시지 않는 것이 좋답니다.신선한 과일, 야채, 현미 잡곡방과 씨리얼, 저지방의 유제품과 같은 식생활로 변화를 모색하면서, 운동을 규칙적으로 같이하시면 클레스테롤을 낮추고 예방하는 것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양파즙이 상당히 좋다고 하는데 저또한 수치가 높아서 아침마다 와이프가 늘 챙겨줘서 복용중에 있습니다.

 뇌졸중등의 치명적인 질병등을 일으키는 해당질환을 저또한 있는데 모두함께 잘 관리해보도록 해보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