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대장에서 연동 운동이 약화되어 정상적으로 배변 활동을 하지 못하는 현상입니다. 일반적으로 1주일에 2회 미만의 횟수를 보이거나, 배변 시 딱딱하게 굳어 나오고, 통증과 출혈이 동반되는 경우를 지칭합니다. 보편적으로 대변은 하루에 한번 정도 하는 것을 정상적으로 보고 있으나 2~3일에 한번씩 변을 보더라도 굳어있지 않고 편안한 상태에서 이루어진다면 변비로 의심할 필요는 없습니다.변은 직장에 머물게 되면서 직장 벽이 이를 감지하고 느낄 수 있도록 배변 반사가 이루어집니다. 이것을 무시하고 지나쳐 버리면 점점 둔화되어 변의를 느끼지 않게 됩니다


전문의가 말하는 자세한 전문적인 영상도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실꺼 같아서 올려보는데 하단에 설명을 보시기 전에 참고하시면 좋을꺼같습니다.



▲변비의원인및 증상을 설명드리면 정상적인 사람은 하루 배변 무게는 35~225g 입니다. 충분하지 않은 식사와 수분섭취, 불규칙 적으로 하는 배변, 운동부족, 환경의 변화에서도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는 임신, 다이어트, 생리, 스트레스에서도 올 수 있다고 합니다.

증상으로는 대변을 볼 때 힘을 넘치게 쓴다거나, 딱딱하게 나올 때, 잔 변이 남아있는 느낌. 팽만감, 통증 등이 주요 증상입니다. 하복부가 불쾌하거나 수시로 항문에 출혈이 지속된다면 치질과 치열이 발병하여 항문에 심한 통증이 따라옵니다. 만성적일경우에는 우울증의 한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변비 치료법을 설명드리면 첫 번째는 식이요법을 활용합니다. 매일 1.5L 이상의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시고, 과일, 야채, 잡곡에 포함된 섬유소는 수분과 함께 변을 부드럽게 하고 대장에 머무는 시간을 단축해 줌으로 개선 및 대장암으로 발전되는 것을 억제해줍니다.  두 번째는 생활요법으로 규칙적인 식사시간을 준수하고, 조식 후 30분 전후로 배변을 하는 습관을 기릅니다.  


세 번째는 운동요법이 있는데, 유산소운동을 활용한 전신 운동이 좋습니다. 복식호흡과 마사지도 병행하면 훨씬 도움이 됩니다.  

네 번째는 약물요법인데, 다만 너무 남용하게 되면 장의 신경 손상을 가져와 오히려 악화될 수 있다는 점은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팽창성 하제는 만성적인 상황에서 좋은 치료 결과를 가져올 수 있고, 삼투압성 하제는 변에 수분을 공급하여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자극성 하제는 수분과 전해질을 장에 축적하여 자극을 줌으로써 장 운동을 촉진합니다.

다만, 과용하면 설사, 체중감소, 대장 기능 약화와 같은 부작용과 의존하게 되는 현상이 발생될 수 있으므로 조심하셔야 합니다. 위장관 운동 항진제는 장의 활동을 활발히 해줌으로 만성적인 사람에게 좋습니다.  



다섯 번째는 관장요법이 있습니다. 생리 식염수나 글리세린을 활용하며, 직장 점막이 다칠 수 있으므로 너무 자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여섯 번째는 대장세척으로, 급성일 경우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고, 만성이더라도 치료에 앞서 숙변을 제거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일곱 번째는 바이오피드백 치료가 있답니다. 어떠한 이유로 항문이 개방되지 않는 상태에서 적용할 수 있으며 항문 이완요법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출구폐쇄형 변비나 변실금 증상이 있을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술을 통한 해결방법이 있습니다. 약물요법에도 반응하지 않거나 대장이 움직임을 완전히 보이지 않을 때, 직장항문 중첩증과 선천성 거대 결장증, 항문 과항진증에서 필요로 합니다.   


아무리 치료를 한다고 해도 평소 생활습관을 못고친다면 치료를 하나 마나 겠지요. 변비를 없애는 음식과 생활습관을 위에 영상에서 간단하게 확인또한 가능하십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등은 여러 가지 치료도 좋지만 변을 보는데 도움이 되는 자세를 숙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변기에 앉아서 허리를 앞으로 숙이시고 까치발을 해서 무릎을 최대한 높이 올라오게 합니다. 이것은 직장과 항문에 있는 근육을 이완하고, 대변의 통로를 일직선으로 하여 쉽게 배출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와중에 복식호흡까지 실행해준다면 더욱 좋은 결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해당질환에 좋은음식의 경우에는 과일이나 거친채소 그리고 뿌리채소등이 좋으며 대표적으로 감자생즙이나 콩나물 고구마 바나나 해조류 당근등이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아주 좋습니다.




좋은운동의 경우에는 일반인들이 쉽게 따라하기 쉬운 요가동작으로 장운동을 활성화 시켜서 장을 튼튼하게 변을 원할하게 할수가 있습니다.



한방적 치료법

“실한 경우에는 장을 깨끗이 세척해서 뭉쳐져 있는 것을 풀어주어야 하며, 단단해 있는 것은 연하게 만들어주어야 하며, 허할 때에는 음혈을 키워 말라있는 것을 적시어주고 모아져 있는 것을 흩어지게 해야 한다고 합니다. 실한 변비는 젊은 층에서 많이 발견되어집니다. 음식물은 잘 섭취하지만 흔히들 말하는 똥배가 불룩하게 나와 있으며, 팽팽함을 느끼게 됩니다. 허한 버비는 노인과 다이어트를 하는 여성에게서 흔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체내에 진액이 부족하므로 인해서 신체가 건조해지고 이로 인해 변이 단단하게 배출되는 것입니다.

한방에서는  일관성과 상습적인 변비로 분류하여 다스리고 있습니다. 찌꺼기가 적으며 자극이 없는 음식을 먹었는데도 나타나는 것을 일관성 이라고하며, 상습적 일반적으로 통칭되는 변비를 말합니다. 이들을 치료하는 처방으로 4가지가 있습니다.

대승기탕= 상습번비를 다스릴 때 특효가 있다고 합니다.

미지인환= 식물성 지방이 주성분이고 몸에 부담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장기 치료에 많이 활용되고 다른 처방과도 같이 먹을 수 있습니다.

팔진탕가감= 여성에게 좋은 처방입니다.

청심전= 노인들에게 특효약입니다.

이런 처방과 달리 민간에게서 흔히 사용되는 것으로는 다시마, 미역, , 무화과, 나팔꽃씨, 당근, 들깨 등을 일상생활에서 달여서 먹거나 즙을 내어 수시로 드시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엘비스 프레슬리가 변비로 사망했다고 할경도인데 쉽게 넘어가면 안되는 질환중에 하나임에는 틀림이 없으며 위에 기재한 내용으로 개선해보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