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세균성 이질은 주로 여름과 가을에 많은 환자가 발생됩니다. 여름에는 특히 기온이 습한 관계로 열독이 소화기관에 침투하여 기와 혈의 원활한 활동을 막아 소화기관을 상하게 해서 발생된다고 합니다.우리나라에서는 이병이 1종 법정 전염병으로 지정되어 있답니다. 현대의학에서 밝혀낸 바에 의하면 시겔라가 원인 균이고 이것은 자연적인 환경에서 살아있는 기간은 물이 2~3, 우유와 버터 10~12, 과일이나 채소가 10여일, 옷에 묻었을 경우 1~3, 습한 흙에서 수개월 입니다.60도 정도의 10분을 버티고, 우리 몸에서 섭취하였을 경우 위에서는 2분을 살 수 있습니다.

원인,예방방법 치료


감염자에 의해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전염되고 작은 양이라도 감염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생활습관에서 항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외출해서 돌아오면 손을 깨끗이 하고, 위생상태를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 유행하는 시기에 사람이 밀집되어 있는 곳에 출입을 삼가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것입니다.

고열과 구역질을 하고, 간혹, 구토, 경련과 복통, 점액성 설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감염이 진행될수록 물 같은 설사에서 점점 피와 점액질이 섞여서 배변하게 됩니다. 빈번한 설사로 탈수가 나타나고, 통상적으로 4~7일이 경과하면 회복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독성 거대결장증과 용혈성 요독증후군으로 죽음에 이르기도 한답니다.


이질 치료방법 환자는 격리하는 것을 우선적으로 조치해야 합니다. 수액요법과 항생제를 활용하는 것이 주요한 치료 방법이랍니다. 탈수 상태이면 전해질과 함께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줘야 하며, 항생제는 이환 기간과 중증으로 발전되는 것을 차단하고 세균을 배출하는 시간을 단축시켜줍니다. 1차적으로 시프로플록사신을 사용하고, 2차 치료는 세프트리악손 또는 아지트로마이신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공인된 백신은 아직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질에 좋은 음식

민간에서 많이 활용하고 있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매실 = 계속되는 설사에는 매실초를 달여서 지속적으로 한두 잔씩 음용한다. 매실 엑기스를 섭취하여도 좋습니다., 생강 = 복부에 통증이 있고 피가 섞인 배변을 자주할 때 효과가 있습니다.

각각 일정한 양을 넣고 절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먹습니다. 매일같이 식후에 먹는 것이 효과에 좋으며, 되도록 신선한 것을 활용해야합니다.

함께보면 좋은글 : 한국인의 1위 위암초기증상 원인 및 증세 생존확률 ,위암에 좋은음식 ,수술비용설명


무화과나무 = 잎은 달여서 섭취하고 열매는 그냥 드시면 됩니다.작약 = 달여서 먹으며, 하루에 2~3회 드시면 됩니다.이질풀 = 경엽를 물에 그 양이 절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입니다. 하루에 3~5번 나눠먹고, 뜨겁게 해서 마셔야 합니다. 설사가 심할 때는 경엽을 늘려서 먹습니다


민간요법 한방으로 다스리기

동의보감에서는 어떻게 정의하고 있을까요? 습열이 많은 사람은 열독이 침입하여 걸리기 쉽다고 하였습니다. 습열은 기름진 음식을 자주 먹거나 즐겨 하는 체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식습관도 무시할 수 없겠군요.배변 후에도 더부룩해서 뭔가 남아 있는 것 같아 불편해하며, 아래배가 무지근하게 느껴집니다. 그리고 설사와는 달라서 배변 시에는 농(붉고 흰 피고름)이 나오고 피가 섞여 나온다고 합니다. 통증은 제 각각이며, 공통된 현상으로는 속이 급박하고 뒤가 묵직함을 느낀다고 합니다.


이것은 장과 위가 허약해져서 생기며, 냉열의 기운이 허실 함을 이용하여 각각의 장기에 침입하여 생기는 증세라고 정의하였습니다.

처방으로는 입효산, 묵향도기탕, 수자목향고, 육신환, 가미향련환 화중음, 영위산 등이 있습니다. 이중에 가미향련환은 여러 가지 이질에 두루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것은 황련을 볶아서, 물에 우려서 볶은 오수유와 목향, 백두구, 유향, 몰약을 넣어서 가루 내어 미리 불려놓았던 오매살과 골고루 반죽하여 벽오동 씨만한 알약으로 먹습니다.


저혈압에 좋은 음식 과 어지러움 증상과 치료방법 - 저혈압에 좋은 운동 소개


아기가 울때 , 아이가 밤에 보챌때 이유 와 해결방법 및 대처하는 방법,영상보고 이 방법을 써 보세요.


임플란트는 꼭 전문병원에서 해야하는 이유 와 솔직한 경험담 [임플랜트하시기 전에 꼭 참고하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