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늑막염 증상 과 원인에대해서 자세하게 다뤄보려고 하는데 해당질환은 흔히들 흉막염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늑막염 원인으로는 가슴 벽과 폐 사이에 있는 공간, 다시 말해 폐를 둘러싸고 있는 늑막(흉막)에 염증과 같은 물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대부분은 결핵균에 의해서 발생되지만 이외에도 폐렴이나 폐동맥색전증, 결합조직병, 류머티즘열, 외상 또는 수술 후에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극히 드물게는 기흉이나 심막염에서도 현상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이 밖에도 특별한 원인을 찾아볼 수 없는 경우도 있는데, 이것은 외부에서 인체에 침입한 바이러스에 의해서 일어나는 것이 아닐까 추정하고 있습니다.



늑막염에 치료 방법 및 주요한 증상

걸린 환자의 주된 증상으로는 몸에서 열이 나고, 숨을 쉴 때 또는 기침을 하면 가슴에서 아픔을 느끼는데 이곳에 한정된 것은 아닙니다. 넓게는 어깨와 등쪽까지 퍼져 나갈 수 있습니다. , 호흡하는데 약간의 불편함을 보입니다. 이러한 현상이 지속되면 호흡곤란이 심화되므로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이외에도 폐렴에 의해서 발생될 경우 고열과 가래가 끓어오르는 기침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폐동맥색전증의 영향을 받아 생기는 경우는 약간의 열과 약간의 피가 섞여 나오는 기침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주의하셔야 할껀 오랜 시간 방치하다가 경과되면 염증이 딱딱하게 굳게되는데 그러면서 통증이 일어나지 않기도 한답니다. 그래서 종종 사람들은 치료가 되었다고 생각하기쉽지만 아픈 것이 없어졌다고 해서 완치가 된 것은 아닙니다. 이렇게 굳어 있는 경우 폐를 강하게 압박해서 호흡에 큰 지장을 초래하게 되고 나아가 수술을 해야 하는 상태로까지 발전할 수 있으니 증상이 나타났다면 망설이지 마시고 병원에서 신속하게 치료하셔야 하는 질환입니다.

전문의가 등장하는 건강강좌의 모습인데 의사분께서 강좌영상도 참고해보세요.


늑막염에 좋은 약초 및 음식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음식물이나 주변에서 구할 수 있는 것에서 이병을 다스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우선 가장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도라지가 있습니다. 백도라지를 사용하며 꽃이나 뿌리를 달여 드시면 좋습니다. 하루에 3회 정도 일주일 드시면 됩니다.

다음으로는 하늘타리가 있습니다. 이 뿌리인 천화분을 일일3회 챙기시면 효과가 있을 겁니다. 자귀나무(합한피)도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이외에 음식들로는 우엉, 창포, 소철, 지네, 결명자, 질경이, 매실나무, 민들레, 황기 등을 꾸준히 섭취하시면 효력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늑막염 동의보감 한방적 치료방법

  한방에서는 이 질환에 좋은 처방으론 첫 번째로 소시호탕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초기에 상당히 유효합니다. 처음에는 증상이 감기와 구별이 안될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 복용하여 진행 상황을 지켜보는 것이 현명한 선택일지도 모릅니다. 사용되는 약재는 시호, 황금, 인삼, 반하, 감초, 대추, 생강이고 달여서 마시면 됩니다. 


흉부에 통증을 느끼거나 기침과 동반하여 뻐근한 느낌을 받는 경우 해당됩니다. 이때 가슴의 통증이 심하다면 황금의 양을 늘리고 과루인을 추가하면 좋습니다. 이렇게 하여 만든 처방은 시함탕이라고 합니다. 두 번째로는 시호계지탕이 있습니다. 대추, 감초, 인삼, 반하, 생강, 황금, 시호, 계지, 작약을 사용합니다. 통증보다는 압박감을 심하게 받는 다거나, 그 범위가 복부까지 이르는 경우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대장암초기증상 및 2기,3기,4기 생존율 및 수술, 자가진단 대장암에 좋은 음식을 "혈변과 복부에 이물감과 덩어리가 만져진다면?"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증상,수치,지속적 약 복용시 부작용,치료법과 질환에 좋은 운동등 상세한 소개


설사에 좋은 음식 과 멈추는법 설사하는 이유 및 원인, 계속할때 동의보감 치료방법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