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승강기안전검사를 실시하는 모습을 소개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승강기의 정밀한 검사를 통하여 탑승한 승객들이 안전에 지장이 없는지 그리고 승강기의 각 부품들을 세심하고 정확하게 작동하는지 점검함으로써 문제가 되는 부분들을 점검 및 조치를 할수있는 상당히 중요한 검사라고 말씀드릴수가있습니다. 엘리베이터의 경우 많은 생명과 직결되는 중요한 장치인 만큼 절대 문제있는 부분을 대충 점검하고 끝나서는 안되는 장치라고 할수있겠네요.



지금 소개할 엘리베이터의 경우 제조사 동양엘리베이터 기종은 CV-60이며 제조한지는 20여년이 지난 제품임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그럼 어떤 과정으로 승강기 안전점검및 유지보수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승강기안전교육승강기사고사례 영상입니다. 안전검사 내용을 보시기 전에 한번씩 플레이해보세요.

최초 점검을 하기전에 모든 검사를 받을 승강기의 경우 위와 같은 검사중이라는 안내표지를 1층혹은 지하층에 미리 비치해놓아서 승강기를 이용하려는 분들에게 공지를 하셔야 합니다. 승강기의 갯수에 따라서 안전점검하는 시간은 상이할수 있는데 각 빌딩에 2개정도의 엘리베이터를 점검할경우 대략 1시간조금 넘는 시간이 소요가 됩니다.




엘리베이터 기계실의 모습입니다. 각 주요부품들이 정상적으로 정확히 작동하고 있는지 그리고 소모품의 경우나 각 베어링등도 마모나 이상이 없는지 측정기구를 통해서 정밀하게 측정이 들어갑니다.



조속기의 균형이 잘 이루어 져있는지 그리고 로프등의 상태를 면밀히 살펴봅니다. 주 브레이크가 고장으로 인해 작동이 안될경우 조속기로 감속을 하여 즉시 엘리베이터를 정지시키는 보조 제동장치라고 생각하시면 되십니다.



컨트롤 판넬의 전자기기들이 각신호에 맞게 정상적으로 통제가 되는지 확인을 하는 과정입니다. 전부 수동으로 하나씩 체크를 진행하며 위에 사진처럼 구형컨트롤 판넬은 사용하는곳은 거의 없지만 그래도 참고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구동기의 공간 기계실내의 조명및 환기 정비상태등 그리고 수동조작핸들및 수동조작장치등이 정확히 잘 작동하는지를 점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해당부분에서 에러가 난다면 전자적 문제로 바로 엘리베이터가 정지하여 탑승한 승객이 갇힐수가 있으며 오동작으로 인해 커다란 인명피해가 발생할수 있는 부분입니다.


고정고르래 및 전동기 등이 정확히 잘 작동하는지 그리고 와이어 부분의 파손유무 또한 내부 베어링등의 소리상태및 마모상태등을 확인하는 작업을 실시합니다. 해당 엘리베이터의 경우 구형제품이라 비교적 튼튼하게 제작되어 부품만 구할수가 있다면 향후 몇십년간은 더 운영을 할수 있다고 합니다.


엘리베이터 기계실에서 모든 테스트 과정을 끝마친후에는  카실및  상단부분을 체크할 부분이 남았습니다. 


승강기를 수동으로 강제로 개방을 한후에 카샐내부터 해서 안쪽 그리고 하단부등의 모든부분을 차근차근 점검을 진행을 합니다. 점검 진행하는 부분들은 카실의 경우 카바닥의 앞과 승각로 벽과의 수평거리, 정전등 장치, 용도,적재하중, 정원의 표시 문닫힘 안전장치등을 점검을 진행을 하며 카위에서는 비상구 출구 및 문의 캪_ㅖ장치 자물쇠 장치, 카위 안전스위치, 상부 도르래, 비상멈춤장치 스위치 조속기 로프등 여러가지 등을 확인작업을 진행합니다.


카 상단에 위치한 모습입니다. 승강기를 움직일때 가장 중요시 여기는 로프를 면밀하게 잘 점검을 진행하며 도어 클로저및 인터록 스위치등 을 추가적으로 상세하게 점검진행을 합니다. 또한 저울 장치에도 이상이 없는지도 정확히 확인을 하며 추로프및 부착부등 카의 가이드슈우 롤러부분도 확인작업을 진행합니다.


가장 중요한 로프부분을 버니어캘리퍼스를 사용하여 마모여부를 측정하고 있는 사진입니다. 이 작업을 한후에 승강로 주벽및 내의 내진대책부분들이 메뉴얼 대로 정확히 잘 되어 있는지등 도 확인을 진행합니다.


하나하나 수작업으로 측정을 하다보니 상당히 시간이 소요가 됩니다.  상단부의 모든 점검이 완료되면 하단부의 점검이 이어집니다.




하단부및 피트를 점검항목으로는 피트바닥과 조속기로프 당김 도르래의 상태 완충기의 상태 하부 화이널리미트 , 카 비상멈춤장치 스위치 카 하부 도르래, 그리고 나머지 여러 주요한 구성장치들을 살펴봅니다. 


엘리베이터는 와이어로 작동하고 있는 만큼 와이어 검사를 가장 철저하고 세밀하게 검사를 진행합니다. 각 이루어진 와이어들이 끊어지거나 부실하다면 엄청나게 큰 인명사고가 초래될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하단부를 살펴보고 있는 모습인데요, 각 벨트류및 그리고 안전에 관련한 부품들을 하나하나 육안으로 확인한후에 점검이 계속적으로 이어집니다.



완충기의 모습입니다.완충기의 역활은 위급한 상황에서 승강기가 추락을 할경우 쿠션/쇼바 역할을 해서 충격을 완화 시켜주는 정말 중요한 장치이며 만약 정원초과로 엘리베이터를 운행중에 무게초과로 인해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 서서히 아래로 추락을 하는데 이때 완충기가 없다면 엘리베이터내부에 있는 분들의 생명이 위험할수도 있고 와이어가 끊어졌을때 충격을 막아주는 안전장치입니다.



마지막으로 전체 엘리베이터 점검이 끝나면 측정장비를 회수하고  정확히 측정된 합격된 검사실시확인서를 받으시면 모든 과정이 끝이 납니다.  간략하게 적었지만 놓친 사진들이 많습니다. 시간소요는 조금걸리지만 정밀하게 검사를 진행하지않는다면 인명및 안전사고가 발생할수 있는 기계이므로 꼼꼼히 진행을 하는 검사라고 할수가 있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